맹동초등학교 체험학습 톡톡
학생들 산 교육 실천 장으로 자리

맹동초등학교(교장 김동석)는 매월 실시하는 체험학습이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산 교육 실천의 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정원을 가지고 있는 맹동초교는 학생들에게 세상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와 함께 하는 열린 교육을 위해 매월 주제를 선정,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어 학생들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맹동초교는 이미 3월에 학부모 및 아동과의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4월에는 신토불이 영양실습, 시장놀이, 음식품평회에 대한 실습을 실시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과 국내에서 자생하는 꽃을 배우기 위해 우리꽃 재배단지 및 유리온실 장미화훼단지에 대한 견학을 마쳤다.
특히 가정의 달인 5월에는 어린이날 행사, 애향반 화합 민속대운동회, 어버이날 부모님이 하시는 일 체험하기, 학부모의 1일 교사제, 시낭송 및 구연대회를 열어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맹동초교는 지속적으로 매월 체험학습을 실시하기로 하고 ▲6월에 산학 협력학습, 관공서 및 기업체 견학하기 ▲7월에는 조상의 얼 익히기 및 수련활동 비단잉어 양식장 견학할 예정이다.
또 ▲8월에는 청학동 예절교실 참가하고 ▲9월에는 자연환경보호에 대한 체험학습을 위해 샛강살리기 캠페인, 세제공장 및 쓰레기매립장견학, 신문 활용 수업, 해강고려청자연구소 및 이천 도예단지 견학하기로 했다.
▲10월 종합학습 발표회를 실시하고 ▲11월에 우리 농산물 품평회 및 애향반 비교 평가, 四字小學 글소리 낭독하기, 한자급수 정복대회, 사전찾기 대회를 개최하며 ▲12월에는 불우이웃돕기 행사, 꽃동네 방문 및 위문활동하기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동석 교장은 "한창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에게 단편적인 지식을 주입하는 교육에서 탈피,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느낄 수 있도록 매월 환경, 역사 등 다양한 주제를 선정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