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간 화합과 우의를 위해 앞장 ,지역발전을 위해 봉사

재경 음성군민회 구돈회 회장

<프 로 필>

성 명: 구돈회

생년월일: 1937년생

본 적:충북 음성군 금왕읍 쌍봉리

<주 요 약 력>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
·-토목기술사(상하수도)
·-도봉구 부구청장(행정 부이사관)
·-목동 신시가지 개발사업소장
·-종합건설본부 차장
·-하수국장, 도로국장, 도시계획국장
·-종합건설본부장(관리관. 1급)
·-도시시설안전관리본부장
·-건설안전관리본부장(현재)
·-충청북도 행정부지사('97.5)
·-(사)대한토목학회부회장('97.6)
·-서울시 건설동우회장
·-삼성물산 건설 상임교문('98.7)

<주요 발간서적>
·
-서울시 하수도 백서('65)
·-4개 하수처리장 건설기본계획('78)
·-한강수질 오염방지를 위한 하수처리 방법에 관한 연구('81)
·-한강수질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91)
·-서울은 안전한가('95)
·-도로시설물 유지관리요령('96)
·-교량·터널 유지관리 편람('96)

< 포 상>
·
-전국모범공무원(제2회)
-·근정포장
·-홍조근정훈장

어떤 일이건 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로서 인정받는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독보적인 존재가치로서 인정을 받기까지는 피나는 노력의 결실위에 자신만의 노하우가 축적돼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는 인간문화재, 기능장등의 명칭으로 인증을 통해 독보적인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존경받는 계기가 마련된다.
재경 음성군민회 구돈회 회장도 토목분야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서울시 하수도 백서등 다양한 저서에서도 구회장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
이에 본보에서는 우리지역 후손들에게 자긍심을 일깨워 주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구회장을 자랑스런 음성인으로 소개해 보았다.
- 편집자주-

▲김성무 대표=재경 음성군민회 구돈회 회장님께서는 공직경험이 많은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회장님께서 보기에 음성지역의 음성지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면?

-구돈회 회장님 =음성군은 중부지역에 위치해 있는데다 교통의 중심지로 농업과 공업이 병행 발전할수 있는 천혜적인 지리적 조건을 최대한 이용하여 농공(農工) 생산품을 서울과 직거래로 하여 수익을 증대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충북 음성군 하면 타지역 분들이 볼 때 믿음을 갖고 성실한 지역 사람들이며 음성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역시 더 이상 설명을 하지 않아도 신뢰성을 갖고 찾을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것만이 음성지역의 발전을 앞당길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김대표=구회장님의 고향에서의 학창시절은 어떠했는지요?

-구회장=천진난만한 청소년 시절을 금왕읍 쌍봉리의 뒷산인 우등산과 가섭산을 오르내리면서 심신을 단련하였습니다.
청운의 꿈을 한껏 키우면서 항상 같은 학년 친구들과는 신의를 갖고 두텁게 사귀고 한번 인연을 맺은 친구는 평생을 두고 서로 마음을 주는 가운데 가깝게 지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자연스레 학업에도 열중하게 되더라구요.

▲김대표=고향에서의 어린 시절 기억은 어떠했는지요?

-구회장=고향은 역시 어머니의 품과 같아서 아무 근심걱정없이 마음껏 뛰고 놀면서 먼장래의 포부를 야무지게 가꾸어 주었습니다.
우릭 고향 음성은 포근한 온실같이 항상 따뜻하고 믿음이 잇고 인정이 넘치는 청정한 곳으로 기억됩니다.

▲김대표=신사년을 맞아 재경 음성군민회를 이끌어갈 계획은?

-구회장=숨어있는 인재를 군민회 울타리로 끌어들여 허심탄회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서로서로 나누면서 그동안 못다한 고향 발전을 위해서 봉사할 각오입니다.
그러한 가운데 고향 주민들과 재경 음성군민회원간에 수시로 만나 협의하면서 의견을 모아야 서로가 상부상조의 전통을 수립하여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김대표=고향 주민과 재경 음성군민회가 발전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은?

-구회장=마음속으로만 가지고 있는 밝은 마음을 표출하여 좋은 결실을 맺기위해서는 도.농(都 農)간 격의없이 자주 만나 협의해서 좋은 방안을 제안하고 도시주민은 잉여 노동력을 고향주민은 잉여 농산물을 교류하면서 화합의 길을 믿음속에서 모색하는 것이 고향주민과
재경 음성군민회가 더욱 발전할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김대표=인생을 살아오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일과 어려웠던 일은?

-구회장=사람과 사람 사이에 교류가 인생이라면 서로를 믿고 신의와 사랑이 오가는 가운데 인정이 통하는 구성체에서 노력과 능력을 인정받을 때 공직생활 시절이 보람있었습니다.
또한 어려웠던 일은 그 조직내에서 배신의 아픔을 맛보았을 때 인간으로서 회의감과 통한의 아픔을 느껴야만 했습니다.

▲김대표=후배 공직자들에게 들려줄 교훈적인 메시지가 있다면 ?

-구회장=공직자는 믿음과 신의를 가지고 근명성실하게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할 때 품위와 인격체로서 존중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정직하고 충실하게 봉사하는 마음가짐으로 대할 때 공직자로서 보람을 체득할수 있을 것입니다.

▲김대표=좋아하는 음식은 ?

-구회장=고향 향수를 느끼게 하는 구수한 아욱 된장국에 검은콩 드문드문 넣고 한 밥을 제일 좋아합니다.

▲김대표=평소 제일 좋아하는 노래와 가수,탈렌트는 누구신지요?

-구회장=제가 평소 좋아하는 가수는 이미자이고 탈렌트는 최불암입니다.

▲김대표=구회장님의 노년의 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요?

-구회장=책가방 하나 들고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나와 서울시청 9급공무원으로 공채에 합격하여 36년간을 다른동료들과 피나는 경쟁속에서 오직 성실과 믿음을 갖고 노력에 대한 대가로 주사보, 주사,사무관,서기관,이사관,관리관까지 맡아왔습니다.
공무원으로서는 최정상까지 책임을 맡아 왔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후손들에게 지금까지 살아온 길에 대한 자서전을 집필하여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고향에 아담한 작은집을 짓고 소일할 수 있는 텃밭에서 무공해 야채나 가꾸면서 손자 손녀들을 돌보며 생활하고 싶습니다.

▲김대표=음성지역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인사말은?

-구회장=2001년 새해에는 하시는 일이 뜻대로 이뤄지길 바라면서 군민 모두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