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동면 봉현보건진료소 성인 금연교실 운영

최근 건강에 대한 주민 관심이 높아지고 직·간접 흡연에 따른 악영향의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금연을 작정하는 인구수가 점차 증가하고는 있으나 실제 실천으로 옮기는 행동파의 숫자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요즘, 음성군 보건소(소장 반채식)가 나서 금연클리닉사업을 통한 건강한 음성군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금연클리닉사업은 흡연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 및 약물요법을 제공해 금연 실천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흡연율을 감소시켜 맑고 깨끗한 환경조성과 군민의 건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 보건소는 지난 2월 3일부터 읍면을 순회하며 관내 어르신들을 위주로 농한기를 이용해 '성인 금연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을 얻고 있으며 참여도 또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8일 맹동면 봉현진료소에서 실시한 성인 금연교실에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금연에 대해 관심이 많은 인근 주민까지 50여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 개인별로 CO측정과 기초조사를 실시해 각자에 적합한 맞춤형 금연프로그램을 전개하는 한편,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금연전략 등을 소개해 금연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와 동기를 유발했다.

특히 이날 금연교실에서는 금연강사이자 국제절제협회 음성군지부장 이은섭씨가 쥐 실험을 통해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를 생생하게 전달해 경각심을 일깨웠으며 농한기를 이용한 이번 교육은 오는 15일까지 지속적으로 실시된다.

한편 군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사업 상담실에서는  흡연자들을 금연으로 이끄는 동기유발 상담  금연을 원하는 사람을 금연으로 이끄는 상담  금연패치, 금연보조제 무료제공은 물론 스켈링, 금연침 처방 등 금연자에게 맞는 금연처방으로 금연에 성공하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금연등록자를 대상으로 등록자 6주간 3일에 1회씩 대체요법을 실시하고 금연법 전화상담, 금연후 6개월간 전화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금연등록자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니코틴 유무검사, 일산화탄소량 측정과 흡연량을 조사하고 약물처방이 필요한 경우 니코틴 대체제 사용법을 안내 처방하고 부프로피온 처방이 필요할 경우 보건소, 지소, 일반의사 또는 민간의료기관에 의뢰해 치유토록하며 치료비와 약제비까지 무료로 지원할 방침이다.

보건소 김명옥씨는 '흡연으로 인한 악영향은 비단 자신뿐 만 아니라 간접 흡연으로 인해 가족과 직장동료, 이웃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는 심각한 문제로, 금연사업에 적극 동참해 건강한 삶을 지키며 참  행복을 마음껏 누리는 군민 모두가 되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금연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주민들은 음성군 보건소 건강관리팀 금연상담실(043-871-3616)로 연락하며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