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왕 꼬망새 유치원

금왕 꼬망새 유치원
금왕 꼬망새 유치원

우리나라의 전통고유 세시풍속 중 가장 큰 의미를 갖는 정월대보름을 이틀 앞둔 지난 10일 지역내 아동과 어르신 200여명이 함께 맞이하는 뜻 깊은 행사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농촌지역 노인의 사회참여와 1 3세대 통합을 위해 농촌지역특성을 반영한 노인복지사업을 수행중인 음성군노인종합복지회관(관장 류지숙)은 관내 유아교육기관과 뜻을 같이해 1 3세대가 함께 나누는 정월대보름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본 행사에 앞서 100여명의 꼬망새유치원(원장 심우경) 아동들은 고사리 손으로 직접 모금한 성금으로 준비한 선물을 지역내 독거어르신에게 드리는 선물전달식을 가져 어르신을 공경하는 미풍양속을 기렸다.

'고사리손♥할머니손'을 주제로 아이들은 할아버지·할머니를 위해 풍물공연, 핸드벨·바이올린·멜로디언연주, 수화를 발표하고 어르신들은 스포츠댄스공연을 비롯해 풍물공연, 덩덕쿵 체조를 선보이며 아이들과 어르신이 함께 준비한 다양한 공연을 발표해 많은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할아버지·할머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시간에는 할아버지·할머니와 아이들이 1:1로 새해 인사를 나누고 아이들은 어르신들께 세배와 감사편지를, 노인들은 손수 준비한 보름 부럼거리를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며 올 한해 내내 건강하기를 기원하는 덕담을 담뿍 건네주었다.

또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1:1로 결연해 함께 한 '윷이야, 모야' 윷놀이는 우리고유세시풍속을 배우고 익히는 감동의 자리가 되었다.

이외에도 어르신들과 함께 낮 하루를 보내고 있는 복지회관 직원들도 300여명의 지역 노인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새배를 드리고, 상호친목을 도모하는 윷놀이를 함께하며 즐거운 정월대보름을 맞이하는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