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행정혁신 평가에서 음성군이 합격점을 얻은 것으로 평가됐다.

평가항목별 역시 84점을 받은 혁신역량부문을 비롯해 혁신과제부문 및 혁신체감도부문 모두 전국 시군구, 군  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체감도 부문 중 혁신활동분야, 민원행정서비스분야, 혁신이미지분야 역시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부문별 평가로 혁신역량의 경우 혁신기반역량 구축실적은 타 자치단체와 유사하나 혁신가제 발굴 및 실행, 혁신 장애 극복 및 관리활동은 100점 만점을 기록하는 등 상대적으로 우수하게 평가됐다.

혁신과제 부문 역시 정보공개 활성화, 지방재정 운영의 책임성, 투명성제고, 정책홍보, 주민참여 등의 혁신과제가 90점을 상회하며 상대적으로 우수하게 수행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혁신체감도 부문 평가는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주민편의)개선, 처리결과 정확성, 발전가능성 항목이 상대적으로 우위를 차지하는 등 3개 부문 모두 전국 평균을 웃돌며 변화와 개혁의 물꼬를 트고 있는 음성군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다만, 혁신공유 활동과 혁신인식의 공유 및 확산에 좀 더 노력을 기울이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군정의 경쟁력 제고와 참여중심의 행정서비스 전달을 위해 일하는 방식 개선 및 조직의 유연성 제고 등의 혁신과제 수행에 좀 더 역량을 집중할 필요성이 지적됐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