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의 운동은 심장과 폐의 기능이 좋아지고, 근육의 기능이 향상되며 노인성 질환의 예방 및 노년기에 급속히 진전되는 노화 현상을 방지하고 그 진전 속도를 늦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안정감을 갖게 하여 건강하고 적극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노인들이 자신의 건강을 자랑하듯 무리한 운동을 한다거나, 부주의, 또는 자신에 맞지 않은 운동을 한다며 언제 어떻게 위험이 올지 모릅니다. 노인들이 운동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노인이 운동할 때 주의점

-운동을 시작할 때는 운동의 효율성보다 안전성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장기간에 걸친 컨디셔닝을 조절하고 혈압 상승의 위험이 있는 운동을 피해야 한다.

-고온이나 한랭에서의 운동을 피하고, 항상 자기에게 맞는 페이스로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운동 선택: 노인층의 운동은 본인들의 질병 유무 상태, 근력, 유연성, 평행 감각 등의 신체 능력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적절한 운동 처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낙상 방지: 특히 노인은 근력과 평행감이 부족하여 일상생활이나 운동 중에 낙상의 위험성이 크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 올바른 운동 방법

골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질환,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의 만성질환이 노인들에 많기 때문에 적합한 운동 형태로는 유산소운동이고 저 충격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즉 걷기, 자전거 타기, 수중운동, 수영, 마루와 의자운동, 스텝머신 등이 적당하다.

운동은 주 2회 정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약간 힘들 정도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의학상식 >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