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접수체계 구축,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주력

전 세계적으로 조류인풀루엔자 발생·확산 등으로 인해 방역방국이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못하고 있는 요즘, 음성군 보건소가 군민의 안전을 위해 위생 취약지에 대한 효율적인 방역 소독을 전담할 ‘무료 방역센터’를 24시간 운영키로 하는 등 발 빠른 방역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보건소는 4월 3일부터 10월 말까지 무료 방역 센터를 운영해 관내 방역취약지 123개소를 비롯해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상가, 회갑집, 잔치집 등과 쓰레기장, 하수구 등 위생 취약지에 대해 방역 소독을 원하는 주민의 신청을 받아 방역 소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방역소독과 함께 재래식 화장실 소독약품 지원, 전염병 홍보자료등을 제공하고 등 봉사 행정을 펼치기로 하고 방역이 필요하거나 위생 취약지 발견시 보건소 방역센터반으로 연락하면 즉시 출동해 방역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 보건소는 접수 및 상담요원 2명, 행정요원 1명, 소독요원 2명, 운전요원 1명 등 6명의 인원과 차량용분무기(ULV) 1대, 차량용 연막기 1대, 휴대용연막기 2대, 수동식분무기 2대 등 방역장비 4종 6대와 방역약품 500ℓ를 확보하는 등 완벽한 운영 준비를 마쳤다.


군 보건소는 기존장비 및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되 민간 방역업체 및 읍면사무소, 보건기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 추진해 즉시 출동 체계를 구축하고 이용료는 전액 무료로 해 주민 부담을 없애기로 했다.


군 보건소는 방역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3월 읍·면 방역담당자, 보건요원, 보건진료원, 양호교사 및 영양사,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등 180여명을 대상으로 급성전염병 관리 전반, 방역센터 이용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방역활동 요청이나 상담은 음성군 보건소 예방의약담당(872-2136)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