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근로자 3,241명에게 1학기당 최고 200만원 지원


대학 재학중인 중소기업 근로자 3,241명에게 대학등록금(입학금, 수업료, 기성회비 등)이 200만원까지 무료로 지원된다.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난달 5,000여명으로부터 대학 학자금 지원신청을 받아 자격 요건을 심사한 결과, 3,241명을 최종 선정 하였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학자금 지원대상자는 올 1학기 대학 성적, 직무와 학과와의 연관성, 학위과정의 수업연한, 사업장 규모, 고용보험 피보험기간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학자금 지원 사업은 올해 처음 실시되었으며, 내년부터는 총 100억원의 예산으로 매년 2월과 9월 2차례에 걸쳐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 따라서 내년에는 혜택받는 근로자수가 올해의 2배 수준인 6000명 ~ 7000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대전지방노동청충주지청(지청장 곽노엽) 관계자는 “대기업에 비해 직업능력개발 기회가 적은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능력 개발과 학습기회를 확대제공 함으로써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직장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한편, 학자금 지원대상은 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중인 근로자로서 고용보험피보험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고, 한국폴리텍대학․평생교육시설․고등교육법상 학교 등의 정규학위과정에 재학중이어야 한다.

- 또한, 1학기에 12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평균평점이 8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 우선지원대상기업 : ▴광업․건설업․운수업․창고업․통신업 : 300인 이하 사업장 ▴제조업 : 500인 이하 사업장 ▴기타 : 100인 이하 사업장

※ 평생교육시설의 정규학위과정 : ▴사업장의 경영자가 설치한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    고등교육법상 학교 :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방송·통신대학 ▴기술대학 ▴각종학교

대학학자금지원과 관련하여 보다 상세한 내용은 노동부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홈페이지 (www.hrdkorea.or.kr) 및 전화 1644-8000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