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구 이장,허재선 감사,지석인 노인회장,이종혁 개발위원장,이신호 새마을 지도자,유복순 여자 새마을 지도자,이상우 총무

하당2리 마을 자랑비(충효의 마을)
하당2리 마을 자랑비(충효의 마을)
 

□ 하당리 위치와 연혁


음성읍에서 청주방면으로 향하다 보면 하당 삼거리 못미쳐 우회전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 마을이 원남면 하당 2리이다.

음성읍과 경계를 이루고 있어 생활적인 측면은 원남면과 음성읍을 다 이용하고 있다.


하당리는 본래 음성군 남면 지역으로서 당골의 아래쪽이 되므로 아래당골 또는 하당동이라 하였다.

옛기록에 따르면 음성현에서 15리의 거리에 당동리가 있으며 호수는 151호, 남자 288명,여자 421명이다라고 되어 있다. 1914년 행정구역의 폐합에 따라 음월촌,양촌,후촌, 동양, 당촌,가운을 병합하여 하당이라 하고 원남면에 편입되었다.


하당리는 원남면 소재지에서는 동쪽으로 8km지점에 위치하며 동에는 하로리,서로는 상당리,남으로는 상로리,북으로는 삼신산,매봉제,망월산과 경계하고 있다. 하당리는 8개의 자연마을로 이뤄져 있으며 뒷벌,동양말,맹골,주막거리,약방말,양달말,음달말,가루니로 불리운다.

이중 하당 2리는 동양말, 맹골, 주막거리, 가루니로 지명을 이루며 분포돼 있다.


□ 자연 마을명


▲가루니(葛雲,加雲)-가루니 마을은 주막거리 서북쪽에 있는 마을

-가루니들:가루니와 주막거리 사이에 있는 들

▲맹골 : 주막거리 동북쪽에 위치하며, 현재 하당쉼터등 상가가 밀집되어 있다.

▲주막거리 : 36번 국도와 37번 국도의 갈림길로 교통의 요충지이다.

▲동양말 : 마을의 중심지이며, 마을회관과 경로당이 위치에 있다.


□ 마을을 이끄는 일꾼들


하당 2리는 김경구 이장을 비롯한 마을 주민들이 혼연일체가 돼 마을의 애로사항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고 있다.

마을의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허재선 감사, 지석인 노인회장에게 자문을 구하고 이종혁 개발위원장과 이신호 새마을 지도자,유복순 여자 새마을 지도자, 이상우 총무등이 협심하여 마을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당 2리는 70가구에 240명이 거주하고 있다.

하당 2리가 4개의 자연부락으로 이뤄져 있으며, 단합과 단결로 원남면민 체육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연속 5회의 영광을 얻었다.

또한 해마다 마을주민의 단합을 도모하는 척사대회를 개최하고있다.


□ 마을 소득원


하당 2리의 주요 소득원은 고추와 벼농사, 수박, 축산업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중 고추는 전국 제일의 고추박사 이종민씨가 널리 알려져 고교 교과서에 수록되는등 음성청결고추의 이미지 메이킹을 확실히 하고 있다.


이종민 소장은 신지식인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음성청결고추의 이미지를 부각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될 인재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7농가에서 소 800두를 사육하고 있어 축산업이 차지하는 소득비중도 만만치 않다.


□ 농협사료 청주공장 자매결연


이농현상등으로 농촌 마을의 환경이 더욱 열악해 지는 상황에서 하당 2리는 지난 2004년 새농촌, 새농협의 일환으로 농협 사료 청주공장과 자매결연을 맺어 상부상조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농촌 사랑 1사1촌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돼 농촌이 도시와 함께 발전할수 있도록 상호교류 활동을 증진하며 농촌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취재/정진순 차장, 엄태석 명예기자>


<마을탐방/원남면 하당 2리>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