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력이 쇠하여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환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갑자기 쓰러지는 환자가 발생할 땐 119에 신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착하기 전까지 환자를 응급처치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졸도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을 한번씩 읽어보시고 숙지하신다면 유사시 사고에 도움이 되겠지요?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질 때 특히 쓰러질 때 머리나 기타 신체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의식불명이 오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우선 환자가 앓고 있던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지병이나 교통사고나, 추락으로 인한 머리외상, 전기감전 등과 같은 사고입니다. 이러한 유형을 잘 가려내어 그에 맞는 응급처치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 당뇨병환자의 의식불명

 

혈당이 너무 낮거나 높을 때, 탈수나 감염 등을 이유로 쓰러지는 경우입니다.

환자가 심한 공복감을 호소하였거나 머리가 어지럽고, 땀을 흘리면서 호흡이 얕고, 피부가 차고 끈적거리면 저혈당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시에는 빠른 혈당 수치의 증가를 위해 오렌지 주스, 설탕물, 사탕, 초콜렛 과 같은 단 음식을 먹이도록 합니다. 이 때 특히 의식이 없을 때 억지로 먹이면 기도로 음식물이 유입되어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고혈압 환자의 의식불명

 

뇌혈관이나 기타 심장혈관의 이상에 의한 혈액순환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의식이 없으면 머리를 움직이지 않게 조심하고 편안히 누운 자세로 기도를 유지하여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호흡과 맥박이 없으면 심폐소생술을 즉각 시행하며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 머리에 큰 충격이 가해진 의식 불명자

 

교통사고, 추락, 공 등의 타격, 넘어짐 등 여러 경로로 머리에 크게 손상을 입은 경우 외식불명이 올 수 있습니다.

구토하면 기도를 막지 않도록 고개를 한 쪽으로 돌려줍니다.

즉시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 머리에 타격을 입은 사람은 시간이 지난 후에 구토나 현기증과 두통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머리의 손상이 의심되면 따라서 병원에서 우선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모든 의식불명에서 호흡과 심장박동이 약하거나 없는 경우 빨리 심폐소생술과 인공호흡을 시행해야 합니다. 뇌로의 산소공급 중단 후 6분 안에 생사를 달리 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소방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