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러지성 비염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알러지성 비염은 대부분의 환자 특히 소아 연령층에서는 흔히 말하는 알레르기비염의 4 대 증상(코막힘, 재채기, 수양성 비루, 가려움증)을 보입니다. 그 외에도 후각감퇴, 두통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합병증으로 부비동염이나 중이염, 인두염 등이 동반된 경우 고름 섞인 콧물, 귀고름, 청력감퇴, 목에 무엇인가가 걸린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다른 만성비염의 증상과 임상적으로 잘 구분되지 않을 뿐 아니라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에 대한 노출 이외에도 대기중의 여러 오염물질, 분진, 습도나 기온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일반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알러지성 비염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알러지성 비염은 환자의 병력 청취가 진단에 매우 중요하며 환자의 병력 중에 다음과 같은 병력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가족력 둘째, 여러 가지의 알레르기 증상을 함께 보이는 경우 셋째, 소아기에서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넷째, 계절적인 변화를 보이는 경우 다섯째, 간헐적, 발작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여섯째, 생활환경의 변화와 연관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등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안을 관찰할때 코 점막이 창백하고 부어 있거나 묽은 콧물을 보이는 것이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그 외 검사법으로 반응성 유무로 원인물질이 무엇인지 알 수있는 피부반응 검사법과 국소반응을 보는 비유발검사법이 있고 그 외에도 혈액내 호산구치, 체내 면역 항체의 일종인 IgE를 검사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 알러지성 비염의 치료가 궁금합니다.

 

알러지성 비염의 치료법에는 크게 회피요법, 약물치료, 수술치료, 면역요법 등이 있으며 이 중 회피요법은 원인 항원을 피부 반응 검사 등을 통하여 찾은 후 노출을 피하여 증상을 훨씬 경감시킬 뿐 아니라 완벽한 회피는 완치에 이를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이상적인 치료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항원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화분계절에는 창문을 닫고 외출시 마스크 착용하고 애완동물을 제거하고 에어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항원을 회피하고 카펫, 천커버를 제거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여 청소하고 이불, 침대 커버를 자주 교환하고, 뜨거운 물세탁, 에어콘, 환풍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조절하고. 진드기 살충제 사용 등으로 집먼지 진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원의 완벽한 회피는 실제로는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또 약물치료에는 항히스타민제, 부신 피질호르몬제, 점막 수축제, 부교감신경 차단제, 비만 세포 안정제, 점액 억제제, 코에 뿌리는 국소형 분무 약품 등 많은 종류의 약품들이 있고 각각에 대해서도 수많은 종류의 약물들이 있습니다.

 

수술 적 요법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점막을 태우거나 코안의 구! 조물의 성형이 나 제거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외부의 항원에 대한 우리 몸 의 반응상태를 변화시키는 면역요법이 현재 연구되어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또 개개인에 따 라 적절한 치료법이 다르므로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 알러지성 비염에서 생기는 합병증은 무엇이 있나요?

알러지성 비염의 합병증으로는 흔히 축농증이라 하는 부비동염과 삼출성 중이염이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알러지성 비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찾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