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중 이장,강영구 노인회장,김병수 대동계장,강병일 총무,유범종 새마을 지도자,이순연 여 새마을 지도자

기록에는 남아있지 않으나, 맹동면장을 역임 했다는 비문으로 전해지고 있는 공덕비(소하 16년 단기 4274년 서기 1941년에 세워진것으로 전해짐)
기록에는 남아있지 않으나, 맹동면장을 역임 했다는 비문으로 전해지고 있는 공덕비(소하 16년 단기 4274년 서기 1941년에 세워진것으로 전해짐)
 

맹동면소재지에서 대소면으로 향하다 보면 들녘으로 펼쳐진 비닐하우스로 눈이 부시다.

눈이 부신만큼 마산리 주민들의 손놀림 또한 분주하다.

겨울을 잊은채 봄기운이 마산리에는 따사롭게 분다.

잔잔하면서도 고즈녘한 미풍처럼 마산리에 부는 바람은 차갑지도 덥지도 않은 아주 고요한 미풍의 봄바람이다.


이런 봄바람속에서 마주하는 마산2리 주민들의 인심은 넉넉하다.

곳간에서 인심이 나듯 마산리 주민들간에는 인정이 넘친다.

수박농사를 통해 고소득을 올리는 주민들이 늘어나면서 마산리는 웬만한 도시 생활자가 부럽지 않다.

이러한점 때문에 마산리는 젊은층이 타마을에 비해 많은 편이다.

마산 2리는 40호에 남자 80명, 여자 60명등 모두 14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 마산 2리를 이끄는 일꾼들


마산 2리에 젊은 층들이 마을을 지키면서 농사에 몰두할수 있는 것은 그만큼 소득보장이 될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기 때문이다.

일찍부터 수박농법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여 고소득을 올릴수있는 여건을 조성해 가고 있는 것은 물론 미질이 뛰어난 논농사를 통해서도 부를 축적해가고 있다.

최근에는 오리사육을 통한 부농의 꿈을 키우고자 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마산 2리 주민들이 이처럼 부농의 꿈을 키워갈수 있는 여건은 남다른 노력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고품질의 농산물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마을주민들간 십시일반으로 상호 정보교환과 노하우를 축적하여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마산 2리가 부농의 꿈을 키워갈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수 있는데는 강재중 이장을 비롯한 강영구 노인회장, 김병수 대동계장,강병일 총무,유범종 새마을 지도자,이순연 여 새마을 지도자등이 힘을 모으고 있기 때문이다.


□ 마을 연혁


마산리는 본래 충주군 맹동면 지역으로 마운동과 매산리의 이름을 합쳐 마산리로 불린다.예기록을 보면 여지도서의 충원현 방리에라고 기록하여 당시에는 마근동이라 불리 였으며 충원현에서 서쪽으로 100리 거리에 있으며 호수는 60호 이며 남자는 160명 여자는 140명이였다.

마산리는 고종 광무 10년(1906) 음성군에 편입되고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마운동, 신평리, 매산리와 하본리, 봉암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음성군에 편입 되었다.


□ 마을 위치


마산리는 면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3km지점에 위치하며 북으로는 금왕읍 삼봉리, 동에는 인곡리, 서로는 본성리, 남에는 쌍정리와 접하고 있다.

마산2리는 매산, 신평, 새터의 자연 마을로 이루워져 있다.


□ 자연마을명 및 주요지명


◇ 매산

매산 마을은 밤까실 동남쪽에 있는 신평과 밤까실 서쪽에 있는 새터를 합쳐 매산이라 부르며 지형이 매화낙지형이지만 와전되어 매의 형상이라고도 한다.


◇ 새터

새터마을은 밤까실 서쪽에 있는 마을로 새로 생긴 마을이라하여 새터라 불린다

▲서낭고개 : 마을의 동남쪽의 고개로 90년대까지 서낭당이 있었으나 군사도로가 생기면서 없어졌다.봉현리로 넘어가는 고개로 새터고개라고도 한다.

▲당앞뜰 : 마을서쪽에 있는들판.

▲덕골구레 : 새터 서북쪽에 있는 골짜기로 지금은 전답이다.

▲덕골방죽 : 덕골구례 중간에 있는 못으로 경지정리를 하면서 없어졌다.

▲새터구레 : 새터 동쪽에 있는 골짜기로 뒷골이라고도 하며 전. 답이다.

▲용머리들 : 새터 서남쪽에 있는 들로 용현리와 마산리의 경계이다.

▲용머리방죽 : 용머리 동쪽에 있는곳.

▲능모랭이 : 구렁이가 많았고 그 구렁이가 용이 되었다고 한다.

▲내산뿌리 : 남쪽 끝으로 매산이 시작이 되는곳.

▲통미산 : 마을 북쪽의 작은 산으로 장마가 심해서 떠내려 오다가 이곳에 걸렸다 한다.


◇ 신평

신평마을은 밤까실 동남쪽에 있는 마을로 새들에 새로 생긴 마을이나 이주 초기 주민들의 거주 분쟁으로 현재는 작은 인구만 살고 있다.

▲마산고개 : 신평에서 정내로 넘어가는 고개.

▲새들 : 신남 서남쪽에 있는 들

맹동면 마산리 일대는 진천 음성군에 건설되는 혁신도시와 연계돼 발전이 가시화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음성IC에서 혁신도시로 진입하자면 맹동면 마산리를 거쳐 진입할수 있는 여건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맹동면 마산 2리는 엄청난 변화의 물결속에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거듭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취재/정진순 기자,정영자 명예기자, 편집/이현정 기자>

 

<마을탐방/맹동면 마산2리>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