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신 증상

-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 질환이므로 환자의 약 2/3에서 피로, 식욕부진, 전신 쇠약, 가벼운 근육통이 발병 초기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감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은 수주에서 수개월 지속되어 진단을 애매하게 만들곤 합니다. 그 후 점차적으로 본격적인 관절통이 발생되기 시작합니다. 일부의 환자에서는 발열, 림프선 종대, 비장 종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호흡기계 증상

- 류마티스 흉막염, 간질성 폐 섬유화, 결절성 폐질환, 모세 기관지염, 폐혈관염, 소기도 질환 등의 다양한 폐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혈관계 증상: 심낭염, 심근염, 부정맥, 관상동맥질환, 말초 혈관염, 말초 신경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 호흡곤란, 부종, 피부 괴사, 신경통 등 여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류마티스 결절

- 피부에 딱딱한 결절이 주로 뒤꿈치의 아킬레스건, 팔꿈치, 뒤 머리 등에 콩알만한 크기부터 크게는 계란만하게 다양한 사이즈의 결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폐, 늑막, 뇌막에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약 20-25%에서 나타나고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이며 심한 관절염을 앓는 환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잘 치료하면 그 크기가 감소하거나 없어지게 됩니다.

 

○ 혈액학적 이상

- 빈혈, 혈소판 증가증, 호산구 증가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질병의 활성도에 비례하여 적혈구 침강속도 (ESR)가 증가됩니다.

 

○ 눈과 침샘

- 눈물샘과 침샘에 염증이 생기고 섬유화되어 눈물과 침이 마르는 안구 건조증과 구강 건조증이 발생될 수 있는데 이를 이차성 쇼그렌 증후군이라 합니다. 이에 따라 결 막염, 각막염 등이 잘 생기고, 소화불량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 류마티스 관절염에 의해 발생되는 염증 반응 물질, 통증에 의한 운동 부족, 치료 약물 (특히, 스테로이드) 등의 여러 원인에 의해 많은 환자에서 골다공증이 발생됩니다. 이로 인해 척추, 고관절, 손목 등에 골절의 위험이 증가되므로 초기부터 적절히 치료를 해야 합니다.

 

○ 감염

- 건강한 사람에 비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폐렴, 신우신염, 피부 감염 등 세균 감염이 더 잘 발생됩니다.

 

○ 악성 종양

- 림프종 (lymphoma), 백혈병 등의 발생율이 일반인에 비해 2-3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진단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은 환자의 병력과 증상, 의사의 진찰소견, 혈액검사, 방사선촬영검사소견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특징적인 환자의 증상으로 아침에 손이 뻣뻣한 조조강직을 동반한 손의 조그만 관절 등의 염증이 양측에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증상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것도 중요한 소견이며 관절 주위의 결절도 판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끝의 관절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이러한 특징적인 소견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특히 이병의 초기에는, 조기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혈액검사상 류마토이드 인자라는 단백질이 약 80%에서 양성으로 나타나는데 정상인이나 기타 질환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이 단백질이 검출되었다고 반드시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인자가 양성으로 나타나는 경우에 음성인 경우보다 증상이 심하고 특히 수치가 높게 나타나면 관절변형이나 관절외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검사상 ESR이라는 지표는 염증의 정도를 반영하므로 이 병의 활성도를 관찰하는데 유용한 지표가 됩니다. ANA라는 지표도 약 20-30%에서 양성으로 나타나는데 관절외 증상을 나타나는 환자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방사선 검사상 초기에는 연부조직의 종창 외에 특별한 소견을 보이지 않습니다. 병이 진행됨에 따라 손가락 관절 주변의 국소적 골다공증이 나타나고 , 관절간격의 협소, 뼈의 파괴가 나타납니다.

 

미국 류마티스학회의 진단기준에 따라

① 1 시간이상의 조조강직

② 수부관절염

③ 3개이상의 관절염

④ 대칭성관절염

⑤ 류마 티스 결절

⑥ 류마티스인자

⑦ 수부 방사선상 변화중 4개 이상이 해당되며 관절증상이 6주이상 지속되면 류마티스로 진단합니다.

 

<한라외과 남기천의  의학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