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된 장비 마을에서 활용 방침

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하여 25평의 마을회관에 초고속인터넷망과 무인 민원증명발급기를 설치하고 21C 첨단 마을을 조성하려던 정보화 마을 사업이 무산되어 논란이 되고있다.

지난 2001년 음성군은 정부가 농촌지원을 위해 추진한 정보화마을에 대소면 부윤리 80가구를 선정하고 가구마다 PC를 설치하여 농산물 정보와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접하고 배우는 최첨단 마을을 조성해 왔었다.

하지만 주민관심저하와 운영부실의 이유로 모든 정보화 장비를 회수한고 퇴출한다는 정부의 발표에 따라 사실상 정보화 마을 해제라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다.

군관계자는 “정보화 마을 초기때와 달리 마을주민들의 관심이 줄고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에 투자했던 시설까지 회수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지만, 지역여론은 “철저한 마을 정보수집과 준비없이 부윤리를 정보화 마을에 선정한것도 처음부터 잘못된 행정”이라고 말하고 있다..

정부가 지정해제 철회는 번복하기 어렵고 기존에 지원된 장비는 마을에서 활용토록 할 방침이란 긍정적 답변을 내놓고는 있지만 전국 많은 정보화 마을 중 부윤리 마을이 지정해제 되었다는 것에는 분명 군행정도, 부윤리 마을도 수치로 받아드리고 반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