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판은 자동차의 작동상태를 운전자가 한눈에 알아보기 위해 운전석 앞 중앙에 설치되어 있다.

각 종 계기의 지시에 의해 차량상태의 이상 유무를 운전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항상 운행하기 전 모든 계기 및 지시등의 작동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운행 중 갑자기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그 경고등이 의미하는 내용과 조치 방법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 연료 경고등

 

연료 탱크내의 연료 잔량이 7.5리터 이하(차종에 따라 약간 다름)인 경우에 깜빡 깜빡 황색등이 점등되어 연료 보충시기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연료 경고등 점등 때 차량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지만 보통 50km 정도는 주행 할 수 있으므로 너무 당황하지 말고 주유소를 찾아 연료를 보충하면 된다.

 

□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시동을 건 상태나 운행 중에 점등되면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펌프에 이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점등되면 오일 량을 측정해 부족 할 때에는 보충해줘야 한다.

만일 오일 수준이 정상이라면 오일펌프 등 다른 부품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즉시 정비 업소에서 점검을 받아봐야 한다.

 

□ 충전 경고등

 

운행 중 계속 점등 되거나 간헐적으로 점등되면 배터리 충전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자동차 전원이 흔히 배터리에서 나오는 것으로 오인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배터리는 엔진을 가동하는데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고 충전계동 고장 때 일시적인 전원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경고등이 들어오면 충전회로의 퓨즈가 끊어 졌나 점검하고 발전기 벨트의 파손이나 늘어졌는지 점검한다.

기본 점검에도 이상이 없는데도 충전 경고등이 꺼지지 않을 경우 배터리의 전기를 이용해도 일시적인 주행은 가능하기 때문에 즉시 정비 업소에 가서 수리를 해야 한다.

정비업소로 가는 도중 전기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하지 않은 전장품은 off 하는 것이 좋다.

 

□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당겨 놓거나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 할 때 점등된다.

만약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풀었는데도 계속 점등되면 가장 먼저 브레이크 오일을 의심해 보면 된다.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하면 경고등이 꺼진다.

브레이크 오일 부족은 패드(라이닝)가 많이 닳았거나 브레이크 장치의 고장으로 인해 오일이 샌 경우 이므로 점검을 하고 바로 조치를 받아야 한다.

<설성종합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