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환경정책의 근간인 ‘환경보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해 6월 학술전문용역기관인 충주대학교산학협력단이 용역을 수행하고 2월 21일 오후 2시 2층 상황실에서 환경보전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음성군 환경보전계획(’08~’15)은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라 지난 2005년 말에 수립 완료된 국가환경종합계획(’06~’15)을 지역차원에서 연계하는 계획으로 음성군 환경정책의 최상위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는 박수광 음성군수를 비롯해 환경단체, 관련 실과소장, 연구책임자인 환경공학부 조병렬 교수 외 참여연구원 다수가 참석하여 지금까지 수행한 음성군 환경보전계획 전반에 대하여 보고하고 의견을 개진했다.

음성군 환경보전계획의 주요 내용은 음성군의 현황과 특성 파악, 지역 내 환경여건 변화와 전망, 환경 질 변화와 전망, 기존 환경보전계획의 성과평가, 계획의 목표 및 지표설정, 분야별 환경보전계획 수립, 공간계획 등을 수립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초하여 장기적인 환경관리·보전·이용의 정책방향과 정책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음성읍과 금왕읍을 주축으로 군내 비오톱 현황도를 작성하여 생태 축을 구축하였다.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환경보전계획의 중요한 일부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