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값이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서민들의 주름살이 깊어진 요즘, 연료절감이 운전자들의 최대관심사로 떠올랐다.

경유 값 폭등은 트럭이나, 농기계 사용이 많은 농촌에는 큰 타격이다. 그렇다고 기름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 기름 값을 줄이는 방법은 절약밖에 없다.

연료를 절약하기위한 경제적 운전요령과 차량관리법 에 대해 알아보자.

 

□ 주행 시에는 경제속도를 유지한다.

 

시속100km로 달릴 경우 80km로 달릴 때보다 20%정도 연료가 더 소비되는 만큼 경제속도만 지켜도 상당량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여유 있는 운전을 한다.

 

□ 급가속, 급제동도 삼가야 한다.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급가속과급제동을 하지 말아야한다. 급가속은 정상적인 상황에 비에 연료가 2-3배 더 소모되며, 엔진손상과 타이어수명을 단축시킨다.

 

□ 차량 무게를 줄이자.

 

트렁크 안에 있는 불필요한 짐들은 들어내도록 한다. 그리고 주유 시 연료를 3분의2가량 채우고 운행하면 가득 채웠을 때에 비해5%이상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 운전 기술로 기름을 절약한다.

 

차는 가속기를 밟다가 발을 떼면 엔진에 연료공급을 중단하는데, 발을 뗀 이후에는 달려가던 관성에 의해 엔진 회전수가 1500rpm으로 떨어질 때까지 연료를 들이지 않고 달릴 수있다.

효율적인 가속으로 오르막과 내리막길을 탄력적으로 운전을 한다면 더 많은 양의 기름을 절약할 수 있다.

 

□ 불필요한 공회전(워밍업)은 금물이다.

 

계절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알맞은 워밍업은 엔진을 보호해주고 원활한 운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바로출발해도 되며, 겨울철에는 2분이내의 워밍업이면 충분하다. 필요 없이 10분 동안 엔진을 공회전 한다면 200cc가량의 연료가 소모된다.

 

□ 정기적인엔진오일 교환은 연비를 10%이상 절약할 수 있다.

 

엔진오일은 사용한계를 넘으면 점도가 떨어지거나 마찰력이 켜져 마모가 심해 연비가 떨어진다.

 

□ 점화계통을 잘 살펴야한다.

 

점화 플러그가 오염되거나 간극이 바르지 못하면 불완전연소를 유발해 6-7%의 연료 낭비를 가져온다. 점화플러그, 배선의 교환 시기는 3-4만km가 적당하다.

 

□ 타이어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표준보다 약30% 낮으면 연료가 10%정도 더 소모 된다. 따라서 알맞은 공기압은 안전과 연료절약에 도움이 된다.

<설성종합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