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 장거리운행, 정체 등으로 갑자기 차가 멈춘다면 이만저만한 고생이 아닐 수 없다. 여름휴가 계획이 섰다면 먼저 철저한 차량점검이 필요하다.

 

□ 와셔액 점검

소홀히 생각하기 쉬운 부분이 와셔액인데 여름철에는 갑자기 비가 내려 흙탕길이 될 수도 있고, 먼지가 많은 길을 달릴 수도 있고, 시골길 날파리, 하루살이 등이 앞 유리에 붙어 시야가 나빠질 수도 있어 와셔액은 미리 여분을 준비해둔다. 와이퍼 작동상태도 점검한다.

 

□ 냉각수 점검

휴가철에는 장거리운전과 에어컨 사용 등으로 엔진에 부하가 많이 걸린다. 출발 전에 반드시 냉각수를 점검하고 냉각수가 부족하면 무더운 날씨와 함께 엔진과열로 차량운행에 지장을 주거나 오버히트로 엔진손상 될 수 있다. 운행 전 공회전 상태에서 냉각수 탱크를 살펴보고 적정량을 채워준다. 냉각수의 교환주기는 2년 ,보통 4만km후가 적당하다.

 

□ 엔진오일과 브레이크도 점검

운행 전에 엔진오일의양을 점검하는 것은 기본이다. 엔진오일양이 적정량을 유지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오일교환 주기는 5천-1만 km이내이다. 또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오일도 점검한다. 특히 우천시 장시간운전이나 바닷가, 계곡 등 습한 지역에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안전운행 신경써야한다. 수시로 브레이크 페달유격과 잔류간격이 적당한지 점검한다.

 

□ 에어컨 점검

에어컨 성능이 나쁘면 휴가 길이 고생스러워지고 세게 틀어도 시원치 않으므로 연료소모 또한 늘기 마련이다. 먼저 에어컨 가스 상태를 점검한다. 가스가 부족하거나 벨트가 느슨하면 점검하고 바람세기가 약하거나 캑 캑한 냄새가 나면 에어컨 항균에어필터를 교환한다.

 

□ 벨트 류 점검

아침 첫 시동 시, 삑 소리가 나거나 4만km주행 후 벨트를 점검 조정하거나 교환한다. 특히 접촉면이 손상되거나 눌러 탄성이 없이 경화되었거나 갈라졌다면 즉시 교환한다.

 

□ 기본 점검은 필수

장거리운행을 위해 타이어마모상태를 살피고 타이어공기압을 상온에서 점검한다. 변속기오일 ,배터리상태, 트렁크안의 예비타이어 공기압, 지시등, 경고등의 점등여부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간혹 어떤 운전자는 계기판위에 여러 가지 물건을 올려놓아 지시, 경고등의 유무를 모르고 운행하다 고가의 엔진이 망가지는 등 큰 고장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예를 종종 본다. 경고, 지시등의 중요성을 인식하자.

 

□ 여름철안전 운전방법

무더운 날씨와 긴 차량행렬은 운전자를 더욱 피로하게 하므로 자주 휴식을 취하고 차안의 공기를 환기시켜준다. 급가속과급제동을 자제하고 경제속도로 운전한다면 고유가시대 연비 또한 절약 할 수 있는 즐거운 휴가가 될 것입니다.

 

<설성종합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