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를 달리다보면 타이어조각이 도로에 널려있거나 도로바닥에 브레이크자국이 남아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대개 타이어 정비 불량에 따른 것으로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대한타이어공업협회.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승용차 851대를 대상으로 타이어상태를 조사한 결과 타이어공기압에 대한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공기압이 적정한 차량은 전체의 14.9%에 그쳤고 64.6%는 부족했으며 20.5%는 과다한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타이어 일부가 찢어졌거나 못이나 유리가 박힌 채 달리는 차도 10대당1꼴에 달했다.

 

□ 공기압은 타이어 관리의 기본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파손으로 대형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공기압은 장거리 운행 전타이어 제조회사에서 권장하는 공기압으로 상온에서 실시한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연료소모가 증가해서 경제적 손실도크다.

따라서 적정공기압을 준수하는 것이 안전운행은 물론 타이어수명연장의 지름길이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한 달에 1회 이상 실시한다.

 

□ 정기적으로 타이어점검

 

자동차의 앞바퀴는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고 코너링이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하중이 앞바퀴에 쏠려 마모가 빨리 일어난다.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해 편마모를 방지하고 정기적으로 휠 밸런스를 점검한다.

 

□ 상시 4륜구동차량의 타이어 관리요령

 

일부 SUV 차량에 한정되던 상시4륜 구동방식이 수입 차종과 체어맨W 같은 승용차량에도 장착되고 있어 타이어 취급상 주의가 필요하다.

 

#상시 4륜구동이란? - 평상시에는 거의 2륜 구동차량에 가깝게 주행하다가 4륜구동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되면 차량제어 장치에 의해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4륜구동으로 주행하는 장치이다.

 

#상시 4륜구동 차량의 타이어 관리 주의사항 - 상시 4륜구동 자동차는 반드시 4본의 타이어가 동일하게 교체 되어야 한다. 타이어는 전륜 후륜 반복 교환을 통해 균일한 마모를 유도하고 타이어 교체시 동종 타이어 4개를 동시에 교환 하는 것이 좋다. 모든 타이어와 휠은 동일 사이즈, 동일타입, 동일구조, 동일제조사제품을 사용해야한다.

이종타이어 장착 시에는 조기마모, 기어변속불량, 구동기어 마모로 소음 진동이발생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운전습관도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준다.

 

과속으로 고속주행을 할 경우 과도한 열이 발생되며 이열은 타이어 마모를 증가시키고 내구력을 감소시킨다. 실제 120km속도로 운전 할 때와 타이어는 70km로 운전할 때보다 2배정도 빨리 닳는다. 급출발, 급가속, 급 코너링도 마찬가지다.

<설성종합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