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극면 생리마을 음성동요학교

 음성군 생극면 생리마을 음성동요학교 수레울권역 개발 추진위원회에서 주최하는 도시와 농촌이 하나되는 동요 한마당 축제를 10월 31일 - 11월1일까지 개최 한다.

 일상적인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농촌에서 전래놀이 전래동요에서 비롯되는 여러 가지 놀이와 농촌문화콘텐츠를 즐기고 도농교류(都農交流)를 통해 참여객 스스로가 준비하고 만들고 즐기면서 하나가 되는 농촌체험축제의 장으로 농촌의 흥겨움과 환호, 신명, 창조, 해방, 즐거움이 녹아나며 감동이 수반되는 축제의장이다.

 생극면은 전래동요문화(고추먹고 맴맴)와 청정자연. 쾌적한 환경으로 농촌체험과 도농교류를 통하여 농촌의 맛(味), 멋(美), 향(香), 정(情)을 느끼고 생명산업(바이오산업)으로서의 농업을 체험하며 도시와 농촌이 하나 되는 동요 한마당 축제를 통해 지속적인 농촌사랑 범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이번 축제는 24절기 계절 농사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진 우리민족의 전통적 농요. 동요. 민요를 함께 불러보는 체험과 농촌 생활유물을 전시 표출하여 잊혀져 가는 우리 농경문화에 대해 친숙함을 더하고 고대로부터 전래되어 온 전래동요와 연계한 농촌체험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새로운 농촌사랑의 지평을 이루고 있다.

 이번 전국농촌사랑 동요한마당축제 행사(10월 31일)는 2008년 도농교류협력사업(폐교공간활용사업)으로 농림수산식품부와 대산농촌문화재단이 지원한 사업이며 생리하생마을과 동요학교를 체험한 20개 초등학교에서 1,500여명 중 선발된 어린이가 참여하고 도시와 농촌의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축제행사 내용은 공연행사(동요부르기 대회)/부대행사로 부스별 활동행사/상설프로그램 전시장 행사로 구분되며 체험프로그램으로 허수아비 만들기/연 만들기/전통놀이/가훈만들기/전통 추수체험/가을 수확체험/전시장 관람/악기터 체험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