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욱 칼럼리스트

폭력이란 타인을 사납고 거치게 다루어 제압하려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태어 날 때부터 불변의 신분계급이 정해지거나 서열이 정해진 것은 아니고 사회구조에 의하여 불가분하게 형성이 되었지만 개인의 인격에 대하여는 제지가 없다.

폭력이라는 것은 사회형성에 불필요한 요소로서 개인의 인격을 제한하고 피해를 줌으로서건전한 사회구조유지에 붕괴를 초래하게 된다.

,폭력에는 물리적 폭력과 정서적 폭력으로 크게 구분하는데 물리적 폭력은 힘이나 도구로 타인을 가격하여 고통을 주는 것이다.

정서적 폭력의 주요행위는 언어에 의하여 일어난다. 없는 사실을 만들고 사실처럼 각색 유포하여 당사자로 하여금 곤혹스럽게 한다. 때로는 이 루머가 당사자를 우울 중에 이르게 하여 자살을 하게 간접 살인의 사건으로 전개되어 충격을 주기도 한다. 특히 각종 선거에서 상대방을 곤경에 빠트리려고 모함하는 루머를 생산한다.

이외에도 공공질서를 위반하는 것도 사회폭력이다,

우리사회에 공공질서 위반가운데 주차질서 위반은 심각하다. 주차무질서는 차량의 주행을 방해하고 교통사고 요인이 되기도 한다. 나하나 편하자고 도로에 이중으로 주차하고 사거리모퉁이에 주차하여 주행차량의 시야를 가리는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으며 덩달아 행정업무의 무질서도 근절되지 않고 있다.

음성군이 자체감사에서 군의회 2차 정례회에 제출한 2008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자체감사에서 107건을 적잘하였다고 한다. 이가운데는 부당한 업무처리가36건 음주운전·교통사고 야기 19건, 복무규정 위반11건 등이 있었다고 한다.

폭력이라는 것은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물리적으로 남을 지배하고 자신만 이익을 얻으려는 행동으로 상대적으로 피해자는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개인이 권리를 침탈하는 행위이다. 사람들은 물리적 폭력만이 타인이게 피해를 주는 나쁜 일 이라고 생각하지만 정서적 폭력과 공공질서위반등 사회폭력도 타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폭력이 범람하면 사회질서가 붕괴되고 사회가 존재하기 어렵다. 먼저 개인이 인격부정이 사회 붕괴로 이어지고 사회가 붕괴되면 결국에 국가의 존립기반이 무너지는 것이다.

아름다운 음성 행복한 군민은 폭력저지와 예방에서 이루어진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