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체크, 자동차 관리의 첫걸음

일반적으로 자동차하면 각종 시스템의 관리나 소모품교환 등에 대한관심이 주요사항 이었으나 타이어의 중요성과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일반인들의 타이어에 대한관심이 높아진 점은 매우 중요한 진전이다. 타이어는 항상 강조하다시피 자동차와 노면이 만나는 최종접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타이어에 문제라도 발생하면 당장사고로 직결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타이어에 대한 잘못된 관리나 불량타이어 사용은 ‘생명의 위협’ 과도 같다는 뜻이다.

자동차라는 매개체를 다룰 때 우선타이어부터 보는 습관은 가장 좋은 자동차관리의 첫걸음이다. 더욱이 타이어는 고무재질로 되어있어 철재라는 차량에 비하여 계절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올바른 타이어선택

올바른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은 차량과 운전자를 보호하는데 있어서 아주중요하다. 타이어 선택은 차량제조회사에서 권하는 사이즈와 차량의 운용환경에 적절한 패턴을 장착하도록 하여야한다. 예를 들어 타이어1본당 하중지수를 무시하고 화물차에 승용차용 타이어를 선택한다면 과도한 하중에 타이어가 파열되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타이어가 지나치게 광폭이거나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차량에 도움은커녕 , 반대로 직진주행성능 및 선회성능에서 많은 저항을 받게 되고 연비가 나빠지게 되며 엔진이나 변속기 동력전달장치에 심한 손상을 입히는 득 보다는 실이 많게 된다. 너무 값이 싼 타이어나 중고타이어의 사용은 위험요소를 높일 수 있어 올바른 선택이 필요하다.

○휠 얼라이먼트가 타이어 수명을 결정한다.

얼라이먼트가 맞지 않으면 주행 시 차체가 한쪽으로 쏠려 위험할 수도 있으며 타이어가 한쪽으로 닳는 편 마모 현상이 나타나 타이어가 가진 원래수명을 현저하게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사고로 차체에 충격을 받은 경우 얼라이먼트 점검은 필수라 할 수 있다.

○급출발, 가속, 급정지는 타이어의 적

급출발이나 급가속 또는 급정거 시에 발생하는 고열은 재질이 고무인 타이어의 수명을 현저히 단축시킨다. 뿐만 아니라 연료효율 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부드러운 출발과 가속은 자동차 연비를 낮추는 필수요건이다.

○타이어 위치교환은 1만km마다 실시

타이어의 균일한마모를 위해 1만km 주행 후 타이어위치를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위치를 교환하게 되면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를 방지해 타이어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상마모를 손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설성 종합 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 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