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이 차츰 따사로운 봄이 오면 겨울 내내 신경을 쓰지 못했던 차량점검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차 안팎 청소 및 세차

세차 할 때는 가급적 차량 밑 부분까지 닦아주는 것이 좋다.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에 뿌린 염화칼슘이 묻어 있으면 부식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환절기의 심한 온도차는 자동차의 도장에도 손상을 가져 올 수 있다. 도장 손상 및 퇴색을 막아주고 차체 표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산화방지제 성분이 함유된 광택제로 코딩 광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엔진 오일 점검

엔진 오일의 양, 오일 상태를 점검하고 오일 교환 주기를 조금 앞당겨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엔진오일은 자신의 운전습관과 주행조건, 가동시간 등을 고려하여 정하며 오일종류도 선택하여 교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배터리 점검

배터리의 충전상태, 터미널의 고정상태 등을 점검한다. 배터리의 평균수명은 2-3년이므로 시동모터가 약하게 돌아가면 배터리를 의심해 보아야한다.

■타이어 점검

겨울철에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 했다면 일반 타이어로 교환한다. 타이어의 공기압, 타이어 위치교환, 휠 밸런스 등도 점검한다. 타이어위치 교환은 1만km주행 후 실시하며 위치교환 시 휠 밸런스는 필수이다.

■항균 에어필터 점검

실내로 공기를 유입 할 때 오염물질 인, 황사가루, 꽃가루, 미세먼지, 매연, 세균 등 오염 물질을 제거해 주는 항균 에어필터를 점검할 시기다.일반적으로 1만km~1만5천km 범위 내에서 교환 하는 것이 적절하다. 계절적으로 운행조건 및 주위환경, 대기오염 정도가 다르므로 수시로 또는 오일 교환 시 점검하고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기타 점검

기온차가 큰 겨울을 보내고나면 벨트가 늘어져 첫 시동 시 소음이 발생하면 벨트를 점검하고 장력을 조정한다. 와이퍼, 브레이크오일,변속기오일,냉각수,각종 램프류 등도 점검한다.

<설성종합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