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명현(음성군혁신도시건설지원추진협의회장)

세종시 특별법 제정이 표류하고 있으며 첨단의료 복합단지 조성도 극히 불투명 하다.

수도권 규제 완화는 현실로 다가오고 우리지역 최대의 현안인 중부 신도시(혁신도시) 건설은 분명 위기를 맞고 있다.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세종시(행정중심 복합도시)를 “망국의 길로 가는 대재앙”이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의 국회의원이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세종시“철회”발언 이후, 릴레이로 전개 되는 듯한 여권 정치인들의 지방경시 행보 등 일련의 사태를 비수도권 에서는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

이미 3조 8,000억원을 들여 토지수용이 모두 끝난 세종시를 백지화 하라고 연일 목소리를 높이는 여당 국회의원들의 움직임을 결코 예사롭게 넘겨서는 안 될 것이다.

전국10개의 지역에서 건설되고 있는 혁신도시는 어떠한가?

한 마디로 극심한 정체 현상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공기업의 지방이전에 극히 소극적인 정부의 태도와 정책의 우선순위를 4대강 살리기에 두고 있는 이명박 정부에서는 혁신도시는“사생아(私生兒)”에 불과 한 것 같다.

참으로 힘들게 얻어낸 진천.음성 혁신도시( 중부신도시 )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당초, 이전하기로 된 12개 기관 중 한국노동연구원은 폐지되고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은 통합 대상이다.

주지해야 할 것은 12개 기관이 모두 이전한다 해도 규모면에서 타 혁신도시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연평균 예산규모만 보더라도 전국 혁신도시의 평균 예산이 13조2천억원인데 비해 중부신도시는 5천억원에 불과하다.

우리 충북과 도세가 비슷한 강원혁신도시도 21조2천억원이나 된다는 사실을 유념 할 필요가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여 제언 하건데 중부신도시가 성공하기 위해선 “도청 이전 신도시”형태의 혁신도시로 정책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도청 이전만이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다.

이미 음성군혁신도시건설지원 추진협의회는 “충북도청을 중부신도시”로 이전 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11,645명의 군민 서명을 받아 충북도에 제시하였다.

아마도, 내년 지방선거 이후 중반기(2012년)쯤 되면 도청이전 문제는 청주.청원 통합과 함께 충북도 최대의 현안으로 공론화 되리라고 본다. 이제라도 관계 기관 에서는 TF팀을 구성하여 차근차근 대비해야 옳다.

아울러, 행정도시 는 본래 대로 추진되어야 하고 , 첨단의료 복합단지 유치는 성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책임 있는 위치에 계신 분들이 나서야할때다.

도지사와 시장, 군수가 정부의 눈치나 보면서 소극적으로 일관 한다면 결코 충북은 지금의 이 위기를 넘지 못할 것이다.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서 빗겨가는 음성군은 이제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이 치열한 타 시군과의 경쟁에서 우의를 점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