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0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우수학교 선정

음성 대소초등학교(교장 정진유)가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2009년 100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우수학교로 선정되면서 명품교육의 요람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해 화제다. 이번 100대 교육과정 자율화 우수교 선정은 기초학습부진아 도우미제 운영은 물론 독서통장 활용 교육, 다양한 과학동아리 운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대소초는'학력·창의·감성교육의 다올찬 대소 교육’ 이라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학력 신장을 위한 개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계발, 영어 캠프, 과학영재반 및 교사 과학동아리 운영, 지역과 하나되는 대소사랑․학교사랑 운동 전개, 5개 영역 인증제 운영,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 뒤뜰야영을 통한 청소년교육, 생활 스포츠 정착을 위한 학교체육 실시 등 교육발전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다각적이고 수요자 중심적인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전국과학전람회 5년 연속 특상 수상 및 최다 출품교, 충청북도교육청 초등학교 평가 우수교 선정을 비롯해 체육 분야 동아리축구대회 우승(5학년부)과 전국 씨름왕선발전 3위, 학부모가 만족하는 수준 높은 방과후학교 운영, 각종 과학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영어컨텐츠 구축 및 차별화된 교육활동으로 초등영어잔치를 석권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이번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 선정이 시사하는 바는 학교가 다양하고 수요자를 만족하는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학교 밖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서도 학업성취와 재능 계발이 가능하며 학부모와 지역민이 학교교육활동을 통하여 혼연일체가 되어 꿈이 있는 학교만들기를 해나갈 수 있음을 보여준 좋은 학교운영 사례라고 볼수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