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종렬 음성교육장
유종렬 음성교육장
 새학기를 맞아 음성군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유종렬 음성교육장을 만나 새해 음성군 교육의 발전방향,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방향에 대해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편집자 주-


■ 음성교육가족에 대한 인사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우선 지난 해에, 음성교육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해주신 학부모님과,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민족고유의 최대 명절인, 구정 설 명절에 즈음하여, 새해인사를 드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호랑이의 기상이 넘치는 경인년 새해를 맞아, 학부모님을 비롯한 모든 음성군민들 더욱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소망대로 이루지기를 빕니다.

우리 음성교육가족 모두는, 교육이 희망이 되고, 교육으로 행복한 음성을 만들기 위해, 혼연일체가 되어 혼신의 열정을, 다 바치겠습니다.

금년 한해도 변함없이, 우리 음성교육을 사랑해주시고, 더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지난 한해 교육성과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의 성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학력신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해를 학력신장의 원년으로 삼고, 학생, 학부모, 선생님 모든 교육가족들이 애쓰신 결과,

아직 학부모님들의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학력신장 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어, 우리도 하면 된다는 가능성을 엿보았고,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또한 우리 교육청 관내 위기학생들에게,‘진단-상담-치료’의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우리교육청 Wee 센터 구축은 물론, 6개교에 Wee 클래스를 설치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 인성교육분야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그 밖에 분야별로 보면, 전국과학전람회에서 5년 연속 특상과, 은상 3편,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동상 1편 및,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서 장려상 2편을 받는 등, 과학교육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전국소년체전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3개를 획득하여, 체육교육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교사들의 수업연구발표대회에서, 8명이 입상하고, 교육정보화연구대회에서, 7편이 입상하는 등, 교사들의 수업 및, 연구능력 신장에서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또한, 행정업무 추진과 관련하여, 예산 집행, 민원, 행정서비스 등, 3개 부문에서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어, 충청북도교육감으로부터, 기관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일선학교 교육환경개선 15개교, 급식소 증 ․ 개축 3개교, 다목적교실 확충 및 보수 2개교, 장애인 편의시설 2개교, 특수교육지원센터 구축, 금왕도서관 리모델링 등, 총 46억 7천만원을 투자하여, 교육시설의 질적 개선을 통한, 교육환경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 올 한 해 음성교육청의 교육방향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금년도 음성교육의 기본 방향은, 인성교육의 바탕위에, 창의성 신장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첫째, 반기문 유엔사무총장님의 출생지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실력을 갖춘, 자랑스런 음성인 육성을 위하여,

음성 북 콘서트, 독서마라톤대회 등,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을 통하여, 실력인을 기르고,꽃동네, 복지시설 방문 등, 나눔과 사랑과 봉사활동을 통한, 봉사인을 기르는데 힘쓰겠습니다.

둘째,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제2의 반기문 같은, 글로벌 인재육성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매력 있는 음성교육, 그린스쿨을 만들기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음성 환경 지킴이를 운영하고, 저탄소 생활운동 전개, 푸른 학교 가꾸기에 힘쓰겠습니다.

넷째, 모두가 만족하는, 으뜸행정 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  저소득자녀 급식비 지원 확대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 현재 저소득층자녀 급식비 수혜학생은, 총 994(초 638명, 중 356명)으로, 전체 학생수의 11% 수준인데, 앞으로 외부지원금 및, 학교자체 재원 등을 확보하여, 추가 지원대상자와 가정형편 변동 학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학기 중 토 ․ 공휴일 및, 방학기간 저소득층자녀 급식비 지원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은 협조를 하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지역인재 양성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 우리 음성지역의 중학교 졸업학생들 중, 약 300여명이 타시군이나 타시도로 진학하는 실정입니다. 우리 지역의 인재가,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것은 우리 군내 고등학교 수용인원이, 중학교 졸업생수보다 적은 탓도 있겠지만, 많은 학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이, 큰 도시 고등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것이 주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학부모님들의 기대를 감안하여, 군내의 고등학교가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측면 지원하고, 우리 음성지역 초 ․ 중학교에서부터, 우수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 방과후학교 활성화, 독서교육 강화, 올바른 삶을 실천하는 자랑스런 음성인 육성 등, 다양한 학력신장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침 음성군청에서도, 우수인재 육성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여망을 받들어,‘교육강군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이것이 우리교육청의 인재육성프로젝트 추진에, 시너지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교육가족에게 당부하실 말씀이 있으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 “1년을 내다보려면, 곡식을 심고, 10년을 내다보려면, 나무를 심고, 100년을 내다보려면, 사람을 교육시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을에 곡식을 수확하는 기쁨은 잠깐이고, 교육의 수확은 영원한 것입니다.  교육의 효과는 하루 이틀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우리 교원들과 학교교육을 믿고,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주시면, 우리 교육종사자들은, 열과 성을 다하여, 우리 2세들을 훌륭하게 교육시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인재로 키우겠습니다.

우리 선생님들도, 학부모님들께서 거는 기대를 무겁게 느끼고, 내일의 인재를 육성하는 일에, 더욱 매진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으로,“뿌리고 가꾼만큼 거둘 수 있다.”는 신념으로, 사랑으로 꿈을 키우는 음성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음성교육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