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 기계화 앞장, 동양 농기계 금왕·음성점
기계화 영농의 동반자 동양 농기계
농기계 무상점검,수리등 추진
농민 편의위주의 실용성 농기계

농촌의 일손 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기계화 영농이 점점 활성화 되고 있다.
더욱이 힘든일에 대한 기피현상이 두드러져 기계화 영농을 정착시키지 않으면 농사를 지을수 없는 시대인지도 모른다.
수십명이 매달려 모를 심거나 벼를 베거나 하는 일들을 이앙기나 콤바인 한대면 해결될수 있는 세상이 돼 버렸으니 기계화 영농은 필수적인 입장일수밖에 없다.
농기계도 시대 조류에 따라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점차 개선책을 찾아 보완하여 시판되고 있다.
옛날 경운기의 경우 농촌에 혁신적인 전천후 농기계로 각광을 받아왔으나 이제는 승용 경운기 형태로 제작돼 농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농기계 생산에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동양농기계 금왕 대리점이 음성일대 지역주민들에게 좀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입장으로 지난 6월초 새롭게 문을 열었다.

<동양농기계의 특성>

-콤바인

동양콤바인은 습지에서는 강하고 손실미는 완전제로!
무엇보다도 예취부터 대혁신을 이룩한 완벽한 HU6000콤바인이라는 자긍심을 선보이고 있다.
콤바인 자체의 좌우는 물론 전후 경사까지 자동감지하여 자동적으로 차체를 수평이 되게 콘트롤 해주는 장치인 수퍼롤링(차체 수평제어)이 설치돼 있어 안전감을 유지할수 있다.
또한 스핀터(급선회),마일트턴(완만선회),브르레이크 턴(보통선회),미세조정선회장치가 돼있어 자유자재로 움질일수 있는 고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예취부를 넓혔고 획기적으로 예취반송 시스템을 개선했으며 예취,피드체인 장동정지,자동상승장치를 갖춰 놓았다.
특히 예취 종료시엔 예취부가 자동으로 상승하는데다 후진시에도 예취부가 자동 상승하여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최첨단 완전 자동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트랙터

동양농기계에서 생산하는 농기계중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제품은 동양 트랙터이다.
동양의 기술진과 디자인 혁신으로 이룩한 새천년형 20~30마력대의 트랙터가 탄생돼 서구와 일본에세도 주목을 받고 있다.
동양 트랙터는 환경친화 완전 연소장치를 채택하여 시동성 저연비가 뛰어나며 고출력을 실현시킨 강력한 엔진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최초의 아름다운 색상과 디자인으로 개발한 차세대 소형 콤팩트 사양으로 과수원,비닐하우스,수도전작등 전천후 작업이 가능한 21세기 독자 모델형태를 갖추고 있다.
양방향에 유압실린더를 정착하여 모든작업시 가볍고 신속한 조향 조작이 가능한데다 동력소모를 완전히 처리할수 있는 신기능 장치와 국내 유일의 자동차식 할로겐 헤트라이트 램프 장착,자동차식 패달로 조작력이 우수한 특징을 겸비하고 있다.
동양 트랙터는 편리하게 조작할수 있도록 설계돼 있으며 고성능 다기능의 첨단장치,새로운 스타일로 농민들의 사용에 있어 만족감을 부여 받을수 있을 것이다.

-승용 경운기

동양 농기계에서 생산한 승용 경운기는 농촌진흥청 농업기계화연구소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공동연구개발 제품으로서 스쿠터 감각의 타는 경운기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스쿠터 감각의 타은 경운기는 일반 하우스,과수원등 그 어떤 좁은 공간에서도 편안하고 다양하에 작업할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승용 경운기는 동양농기계 독자의 동축 정역회전 로타리가 가능하고 브레이크가 없는 가벼운 선회,강력한 4사이클 OHV엔진,낮은 지상고와 넓은 시야,좁은 공간에서도 가능한 작은 선회 반경을 꾀할수 있는 점에서 우리의 농촌 현실과 매우 밀접한 형태의 농기계로 생산됐다.

-이양기

동양 이양기는 주변속,부변속기능을 1개의 레버로 가능해 이양작업시 노클러치 스트레이트 변속으로 전후진 절환,고속,저속 절환을 빠르게 할수 있으므로 논머리에서의 선회 침지처리등의 작업이 간편하다.
또한 조작이 간단한 유압 식부 레버와 엔진 회전수 조정을 발로도 할수 있는 풋엑셀 패달,전륜 휠캡으로 습전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양기의 점검과 청소가 쉬워졌으며 커버가 원타치 오픈되고 후진 경음기 설치와 묘 누르게 장치를 개선하여 농민들의 사용감에 편리함과 안정감을 부여하고 있다.

-건조기

동양농기계에서 생산하는 건조기는 높은 열효율과 자기진단 기능은 물론 편리함을 더해 일일이 상자를 교환해야 하는 불편을 완전히 해소 시켰다.
최첨단 기술로 입체열풍,평면 열풍건조기는 고성능으로 평가받고 있다.
동양 건조기는 건조기 제어장치,디지털 시스템으로 정확한 온도계측과 제어를 할수 있는데다 열교환기의 연소 실전면적이 크므로 열효율이 좋다.
또한 판넬캡사용으로 판넬강도가 증가,변형을 방지하고 저소음,저진동은 기본,조립식 기초대 부착으로 간편한 설치로 농가비용을 절감할수 있으며 전국 지점과 대리점을 통한 사후관리가 가능하다.

글/이석문 시인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