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생태체험, 휴양시설 등 21개 주요사업 청사진 제시

반기문 테마공원
반기문 테마공원
 반기문 생가 연계한 문화관광, 생태체험, 휴양시설 등 21개 주요사업 계획


딱히 내놓을 만한 관광 브랜드가 없는 음성군이 세계 대통령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을 배출함으로써 반기문 총장의 이념과 정신세계를 지향하는 관광 브랜드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음성군은 반기문 생가와 연계한 관광자원 개발 및 관광지 지정을 기본방향으로 반기문 총장의 고향인 원남면 상당리 일원 3,305㎡를 오는 2016년까지 국비를 포함한 총 사업비 51,309백만원을 투자해 ‘반기문 테마관광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음성군은 기존에 조성하고 있는 반기문 생가 및 평화랜드, 기념관과 함께 전망대, 전시 홍보관, 영어마을, 유스호스텔 등 문화관광 사업과 생태 숲, 수목원, 식물원, 습지원 등 생테 체험 사업, 자연 휴양림, 명상마을, 수변공간, 등 휴양시설 사업 등 총 21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같이 음성군이 계획 추진중인 ‘반기문 테마관광지’가 완성되면 음성군은 내, 외국인이 찾는 전국 유명 관광지로 부각됨은 물론 청소년들의 꿈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된다.

본보는 음성군 각 관련부서에서 미래 지향적으로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반기문 테마관광지’개발에 대한 추진 계획 중 주요 사업을 집중 조명해 보았다.

- 편집자 주 -


■ 외국어 교육원 조성


21세기 국제화 시대의 글로벌 인재양성 및 반기문 테마 관광지의 명소화,지역 교육발전 및 명품도시 음성건설 등 반기문 총장 위상에 맞는 외국어 교육시설로 음성군이 직접 추진하거나 음성군이 건설하여 전문기관에 위탁, 또는 충북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방안 등 여러 가지 방안으로 추진할 수 있으며 국비 50억을 포함한 총사업비 100억원 정도가 예상된다.


■ 유스호스텔 민자유치


관광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관광 음성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특히 청소년들의 집단 수련활동을 통해 건전한 성장을 유도, 올바른 국가관 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민자유치를 통해 사업을 추진 한다는 계획이다.

영화상영, 연극공연 등 다목적 극장과 배구, 족구, 농구를 즐길 수 있는 다목적 운동장, 세미나실, 야외 수영장, 캠핑장 등 부대시설을 건립하여 활용도를 극대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 주변마을 한옥 주택 개량


반기문 생가 마을인 행치 마을을 한옥 주택으로 개량하여 한국 전통의 미를 알리고 마을 주민들의 기념품 판매, 간이매점 등의 운영을 통해 소득증대에도 기여 한다는 계획으로 약 7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 된다.


■ 모텔 명소화 및 숙박시설


가족단위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 생가마을 부근에 황토방 팬션 30동을 민자로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으로 ‘반기문 테마관광지’에 가족단위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기대 효과를 낳을 수 있다.


■ 농특산물 전시, 홍보관


‘반기문 테마관광지’내에 농,특산물 전시, 홍보관을 설치 운영하여 외지 관광객들에게 음성군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농산물 품질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지역 농산물 판매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설치 후 운영자 선정에 어려움이 예상 되지만 생가 및 관리자를 활용하거나 관광지 조성 초기에는 전시, 홍보관으로 운영 후 내방객 추이를 고려해 전시 판매장으로 위탁 운영한다는 대책을 내놓고 있다.


■ 우수 공산품 전시장


‘반기문 테마관광지’관광객의 볼거리 제공 및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음성군 관내 기업에서 생산되는 우수 공산품을 농,특산물 전시관 일부 공간에 전시장을 마련하여 활용한다는 계획으로 친환경 전시장 조성에 따른 관광객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사업비 등 예산도 절감 할 수 있다.


■ 하당 저수지 주변 연꽃단지 조성


하당 저수지 주변에 수련, 백련, 홍련, 등의 대규모 연꽃단지를 년차적으로 조성해 관광객 및 군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광자원화 함으로써 다시 찾고 싶은 관광 명소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수목원 조성


반기문 총장 생가 주변에 산림생물자원의 체계적인 수집, 증식, 연구 및 아름다운 녹색환경을 볼거리로 제공할 수 있는 수목원을 국비 30억 포함 총 사업비 70억원을 투자해 조성함으로써 반기문 테마공원을 관광 명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2011년 2월 산림청으로부터 조성계획을 승인 신청하여 이후 사업부지내 토지보상, 수목원 실시설계 후 2013년 3월 공사를 착공한다는 계획이며 수목원이 조성되면 생가 주변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되고 녹색환경 저탄소 녹색기반을 확충할 수 있게 된다.


■ 생태숲 조성


산림식물의 현지 내 보존기능을 강화하여 자연환경 훼손의 위험으로부터 산림생물자원을 보호하고 산림생태, 식물자원의 연구기반을 조성하여 교육, 탐방, 체험 등 청소년들의 자연학습장 및 관광객들의 휴양 공간을 국비 15억 포함 총 사업비 30억을 투자해 오는 2014년 부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자생식물원 조성


우리 고유의 향토 자생식물 등 초본류, 관목류의 체계적인 보전,육성으로 식물종의 다양성, 자원화 연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청소년들의 탐방, 체험학습 공간과 군민 정서,문화공간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오는 2013년 3월부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자연휴양림 조성


국민의 여가시간 및 소득의 증가로 반기문 생가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과 휴양 공간을 제공하고자 자연 친화적이고 특성화 있는 자연 휴양림을 국비 15억을 포함한 총사업비 30억을 투자해 오는 2013년 3월부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단, 음성군에 휴양림이 2개소가 있어 추가 국비 확보의 어려움이 따를 시 삼림 욕장으로 조성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 보덕산 임도 및 등산로 조성


삼림 생태계의 네트워크 연결망을 구축하는 동시에 반기문 총장 생가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등산환경 및 여가, 휴양, 레포츠 등 다양한 기능의 관광 상품을 제공하고자 국비 6억여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8억여원을 투자해 보덕산 임도 및 등산로를 2012년 3월부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보덕산 전망대 조성


보덕산 정상에 반기문 총장 생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오는 2011년 3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호연지기를 키울 수 있는 장소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하당저수지 수변공간 조성


하당저수지 수변 생태계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건 휴양 및 정서함양, 여가와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수변 공간을 국비 5억을 포함한 총사업비 1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13년 3월부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명상마을 조성


자아확립을 위해 몸과 마음을 수행할 수 있고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소인 명상마을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해 향토 마을과 연계해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반기문 테마공원~검도연수원 도로개설


반기문 총장 생가를 중심으로 조성중인 테마관광지의 내방객 통행편의 제공을 위해 반기문 테마공원~검도연수원간 도로개설을 총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 반기문 주차장 추가조성


반기문 생가정비계획에 따라 상당리 579번지 일원에 노외주차장을 추가 설치하여 생가 방문객 및 지역주민 이용편익을 증진하고 관광시설 정비, 확충으로 볼거리 및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