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 기능 강화,읍사무소 공간 비좁아

금왕읍 지역개발회
각 읍면사무소가 내년도부터 연차적으로 주민자치센터 기능으로 전환에 따라 금왕읍 기관단체협의회와 주민들은 금왕읍사무소를 이전, 센터 기능을 높여줄 것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금왕읍 지역개발회(회장 이강원)에 따르면 금왕읍 기관단체협의회 월례회의에서 단체장들은 현재 읍사무소 공간이 주민들이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 주민 자치센터 기능을 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전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금왕읍사무소 내에 현존하고 있는 보건지소와 사택 위치에 신축 확장해 보건지소를 신축할 계획으로 있어 주민자치센터로 전환될 경우 기능성이 덜어질 우려가 있다는 여론이다.
금왕읍 지역개발회를 주축으로 기관단체협의회와 주민들은 금왕읍이 현재 기업체 증가 등으로 인구가 증가 추세에 있어 주민자치센터로 전환할 경우 공간이 협소해 주민들이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따라 주민들은 현재 금왕읍사무소를 보건지소로 이전 주민들이 보건서비스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현 공설운동장으로 금왕읍사무소를 신축 이전할 경우 주민 자치센터의 기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여론이다.
금왕읍 지역개발회는 현재 금왕공설운동장이 금왕공고 앞으로 이전할 계획을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금왕공설운동장으로 읍사무소를 이전, 주민들이 많은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돼 주민자치센터 기능이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또한 금왕읍사무소 이전으로 인해 지역 발전에 균등화를 꾀할 수 있는 역할도 이룰 수가 있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금왕공설운동장 인근에는 주민들을 위한 산책로와 등산로가 마련되어 있어 이곳에 주민 자치센터를 신축할 경우 여러 가지 혜택과 이용하는데 편리하다는 여론이다.
주민들은 몇 년전에 건축한 사택을 보건지소 신축을 위해 철거할 경우 예산 낭비이며 현재의 읍사무소로 보건지소를 이전할 경우 진료실 확보,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택 확보 등 예산절감과 보건행정 서비스를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따라 금왕읍기관단체와 주민들은 앞으로 시행될 주민자치센터 기능을 높을 수 있도록 현재의 읍사무소를 이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금왕읍 지역개발회 이강원 회장은 현재 금왕지역에 기업체 증가와 지역발전으로 인해 인구가 증가 추세로 미래 지향적으로는 현재의 읍사무소를 이전, 주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민 자치센터가 필요하다며 주민들과 함께 읍사무소 이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