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
5월 어린이 날을 맞이해서 배수진(35)씨는 아이에게 줄 선물도 준비했지만 또 다른 선물을 하나 더 마련했다. 아이가 평생 짊어지고 갈 수도 있는 비염을 치료받기로 한 것이다. 배씨는 물론 배씨의 남편까지 비염으로 어릴 때부터 앓아 온 탓에 만성비염이 아프진 않더라도 얼마나 불편한 질환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게 되었다.

가벼운 증상도 방치하면 만성비염

‘비염’이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중 한 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유전적인 요인이나 코의 이상구조 같은 선천적인 요인 외에도 잦은 감기, 인스턴트 식품의 과다섭취, 잘못된 생활습관, 환경오염 등의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비염의 주된 원인 중의 하나다. 만약 감기가 걸리지 않았음에도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거나 가려운 증상이 계속될 경우에 비염을 의심할 수 있다. 비염은 당장 고통스럽게 아프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또 병원에 가도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 성분을 함유한 스프레이나 약으로 일시적인 증상만 진정시키는 것이 대부분이라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재발하기가 쉬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질환이다.

학교생활까지 지장을 줄 수 있어

공부를 해야 하는 아이의 경우, 코가 막히면 맑은 공기가 유입되는 콧속의 공기통로가 좁아져 두뇌 회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콧물이 나거나 코가 자주 막혀 있어 답답함을 느끼기 때문에 집중을 할 수 없어 학습능력까지 지장을 초래한다. 잘 때에도 코가 막혀 있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밤시간에 숙면을 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성장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코로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 저절로 구강호흡을 하게 되어 입안이 말라 입냄새가 나기 쉽고 구강호흡이 계속되다 보면 얼굴이 길어지는 아데노이드 얼굴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구강호흡의 양상이 보인다면 초기에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 미지근한 생리식염수로 코세척 하면 증상 호전

비염 증상이 있다면 평소에 생리식염수로 자주 코를 세척하면 코의 분비물 배출이 용이해질 수 있고 부풀어 오른 코의 점막 부종을 가라앉힐 수 있다. 코세척은 스프레이와 달리 환자에게도 부작용을 거의 일으키지 않고 환자들이 큰 어려움 없이 집에서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돗물은 오히려 코 점막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생리식염수가 없는 경우에는 농도 10% 이내의 미지근한 소금물로 하는 것이 좋다.

비염 오래 앓을수록 치료되는 시간 더 걸려

무, 생강, 늙은 호박, 대추, 연근이 비염에 좋은 식품이지만 심하게 앓고 있는 환자들은 이러한 식품을 먹는 것만으로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비염 증상이 오래 될수록 치료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코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만성적으로 코막힘이나 콧물이 난다면 비염을 의심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볼 필요가 있다.

비염·축농증 전문한의원 코모코한의원 분당미금점 차은석 원장은 “한방에서는 비염을 폐가 차거나 열이 있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어긋난 몸 안 한열허실의 균형을 바로잡아야 치료가 된다. 치료방법은 몸 안에서 한열허실의 균형을 바로잡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한약과 티백한약을 복용하는 것과, 몸 밖에서 피부를 직접 자극하여 코의 나쁜 기운을 배출하고 부어있는 환부를 시원하게 가라앉히는 사혈요법, 패치요법과 파스요법 등의 외치요법이 있다. 또한 천연 한약 성분을 증류하여 만든 코 세척액과 스프레이를 통해 막힌 코를 뚫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비염축농증 전문한의원 코모코한의원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코모코한의원 홈페이지에 진료후기를 남기는 고객을 추첨하여 ‘고도원의 아침편지’로 이름을 알린 고도원 작가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호응을 얻고 있다.

※도움말: 코모코한의원 분당미금점 차은석 원장

보도자료 출처 : 코모코한의원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