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헌 음성군수 2002년 군정연설 요지

지난 11월 28일 음성군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 112회 군의회 제 2차 정례회에서 정상헌 음성군수가 2002년 군정연설을 하고 있다.
지난 11월 28일 음성군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 112회 군의회 제 2차 정례회에서 정상헌 음성군수가 2002년 군정연설을 하고 있다.
노인,근로자 종합복지관,문화예술회관 건립 추진

중소기업청,상공회의소 등 연계 기업정보 제공
금왕 금석리 택지개발,야외음악당 개설

내년도 6월 13일 실시예정인 제3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의 공명선거 분위기조성 및 법정업무의 완벽한 수행은 물론 월드컵 경기와 아시안게임 그리고 오송 국제바이오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지방자치 기능을 내실 있게 실천함은 물론 우리지역의 유리한 입지를 최대한 살려 더욱 살기 좋은 복지음성을 건설하기 위한 선진 군정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새해군정 방향과 주요시책을 다섯가지로 구분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선진 자치행정 구현과 정보화 마인드 확대

희망찬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중요시되는 새로운 도전과 변화의 시대로 누구를 막론하고 경쟁력이 없이는 생존 자체가 어려운 매우 중요한 환경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2002년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행정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직자의 사고와 행태가 우선적으로 바뀌어야 하므로 행정서비스헌장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지역 구성원인 주민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지역발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군정여론 모니터 요원 재정비와 이를 적극 활용하여 성숙된 선진 자치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금년도에 이여 21C음성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음성군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음성군 장기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고 주민 행정서비스를 위한 인터넷 홈페이지 확대 구축과 함께 지역주민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정보화 마인드 확대를 위하여 읍 면별로 2개소씩 초고속 통신망인 위성인터넷 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노후 된 정보 통신망을 대체 하는 등 더 많은 군민들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전산교육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겠습니다.
군 홈페이지를 누구 나가 손쉽게 검색하고 다양한 군정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국제교류사업으로는 중국 태주시와 농업분야, 문화예술체육분야, 경제기업 분야, 보건의료 분야 등 4개 분야의 본격적인 교류의 장을 열기로 합의했으며 일본 산형현 백응정과는 민간차원의 상호방문교류와 전통문화를 교환 공연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여 폭넓게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으며 이밖에도 미국, 유럽 등과도 교류국을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또 늘어나는 소방수요에 원활하게 대처하기 위해 추진중인 음성소방파출소 이전 사업은 상반기중에 완공토록 하겠습니다

□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사회 건설

복지행정은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주민에 부응하는 다양한 복지 시책을 추진하여 정신적, 경제적, 문화적 복지 혜택을 함께 누리는데 역점을 두고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계층에 대한 기초생계 보장과 자활 및 재활위주의 고용확대, 장애인에 대한 지원시책을 적극 확대하겠습니다.
국민기초 생활보장제도를 완전하게 정착시키기 위하여 1,539가구에 생계비 지급과 저소득층에 대한 자녀장학금 지급은 물론 생활안정자금을 확대 지원하며 장애인 자활의욕 고취를 위하여 자립자금 및 생계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노인들이 편안하게 쉬고 운동과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노당 신축 및 개 보수 확대와 경노당 심야보일러를 확대 설치하는 한편 교통수당과 경노 연금 지급, 경노 식당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년도 예산으로 추진중인 노인종합복지회관과 근로자종합복지관도 내년도 하반기에는 완공하여 정상적으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음성군 여성회관을 3층으로 증축하여 여성들의 권익신장과 사회참여는 물론 자아 실현과 성취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여성취미·기술 교육과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을 현재의 15%에서 28%까지 확대하여 위촉하는 한편, 소외되고 있는 저소득 편모· 부자 가정, 소년소녀 가
장에 대한 지원 확대와 청소년들의 놀이 공간을 정비·확충하는데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군민 모두가 정신적인 풍요와 함께 물질적인 수혜가 함께 이루어지는 다양한 복지시책을 개발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군 보건소 이전 신축을 계기로 노후된 시설장비의 교체 및 현대화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금왕 보건지소 신축과 한방진료실과 물리치료실을 확대 설치 운영하여 군민 모두가 질병 없는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역동적인 지역경제와 친환경 농업을 육성

군은 잘 발달된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수도권과 인접한 양호한 지리적 입지 여건에 힘입어 10월말 현재 1천69개 공장이 창업 입주하고 있으나 경제여건의 악화로 122개 업체가 휴·폐업 중에 있어 지역경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금왕 산업단지는 현재 미분양 용지 7,500평을 청정푸드와 입주계약 체결한 상태이며 삼성 육육산업 단지는 지정개발 변경승인을 2002년 6월말까지 기간 연장하여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감곡 니트산업단지는 현재 3개업체가 건축 중으로 나머지 6개 업체도 내년도에 일제히 착공되도록 추진중이며 31만 6천평 규모로 확장을 추진하고 있는 감곡 산업단지는 현재 개발계획승인 신청 중으로 2002년 7월중에 단지조성공사가 착공 되도록 하겠습니다.
맹동 산업단지는 당초 입주업체가 지위승계를 취소 하 는 등 자체포기가 예상됨으로 대체입주업체 분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침체되고 있는 지역경제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고 안정적인 지역 성장을 위해서는 먼저 조성중인 지방 산업단지를 정상화시키고 입주기업에 대한 적절한 지도관리와 함께 고부가가치 상품을 생산. 수출하는 유망 중소기업 등을 적극 발굴하고 기술혁신과 함께 기업육성자금 지원을 확대하여 튼튼하고 우량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중소기업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기업체협의회와 중소기업청·상공회의소·고용안정쎈타와 연계한 기업과 수출정보 제공은 물론 구인·구직 난을 해결하고 음성군 금융기관 협의회를 통한 육성자금도 적기에 지원하여 정상가동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애로 및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우리지역의 기업에서 생산되는 생산품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공산품 전시장을 내실있게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날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여건을 감안하여 금왕읍 금석리 일원에 5만 5천여평 규모로 택지개발을 추진하겠으며 대소면에 건립계획인 음성유통단지 조성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기업의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친환경 농업입니다.
21세기의 농업은 첨단 과학 영농의 시대로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을 위해서 미래지향의 지역특화사업을 육성하고 전문 농업인을 육성하는 한편, 생산과 유통 체계의 개선 등으로 농가의 소득 증대는 물론 농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안정된 영농기반시설의 확충과 고품질 고소득 작물 재배 등으로 실질적인 농가소득이 보장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농정시책을 추진하여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노력하면서 땀흘려 생산된 농산물이 제값을 받도록 지역농산물을 널리 알리는 특산품 축제와 함께 인터넷을 통한 농산물홍보와 정기적으로 대도시 직거래장터 운영 및 이벤트 행사를 통한 지역농산물 명품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시범사업으로 수박의 연작피해와 바이러스예방을 위한 수박 2단 접목 기술 사업, 토양내 유기물 공급을 위한 친환경 과원 오리사육 사업, 복숭아 착색개선과 장해과율 감소를 위한 신개발 봉지 사업, 인삼의 고품질 우량생산을 위하여 양식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전국 최초로 인삼재배 휴작 기간을 10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획기적인 재배법을 개발하여 재배농가에 보급하겠으며 우리 군 농산물이 전국적으로 널리 명성을 계속 이여 가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 지역균형발전과 맑고 푸른 자연환경보전

지역의 여건 및 환경 요인 등을 감안한 지역 특성과 개발 잠재력을 충분히 살리는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지역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현안사업인 동서고속도로 노선과 lC의 잠정결정에 따른 우리군의 입장이 최대한 관철되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힘을 합쳐 대처하겠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국도 3호·37호·38호와 생극 오생∼대소간의 국가지원지방도의 조기건설을 추진하면서 군도는 7개로선에 13.7㎞와 농어촌도로 7개노선 6.1㎞를, 기계화 경작로 사업은 8개소에 9.2㎞를 확포장 할 계획이며 12개소의 소방도로 개설과 크고작은 주민숙원 사업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감곡면의 정주권 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오지종합개발사업도 소이면과 맹동면을
추진하겠으며 생극 문화마을 조성사업의 마무리와 함께 감곡 문화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농촌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사업, 마을다목적광장조성사업, 마을회관 신·개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생활환경 정비를 통한 정주의욕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충주댐 광역상수도의 통수가 안된 원남·맹동 지역이 조기에 마무리 통수 되도록 하는 한편 급수지역 확대를 위한 연계사업 추진과 간이급수 지역에도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생활용수 암반관정 개발과 상수도 노후관 교체및 배수관 확장 사업을 추진하여 군민 모두가 안전한 위생급수와 쾌적한 생활속에서 행복한 삶터를 만들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맑고푸른 자연환경 보전입니다.
급속한 공업화와 활발한 지역 개발로 많은 자연과 생활환경이 훼손되고 파괴되는 등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에 있어 주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에 대한 욕구는 지역 발전 못지 않게 중요하므로 맑고 푸른 청정환경을 지키고 개발하는데 힘쓰겠습니다.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공해와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의 환경의식 고취와 환경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각종 쓰레기 및 폐기물 등을 감량화·자원화 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폐기물처리장의 노후된 소각시설 일부를 보수하겠으며 공장 및 생활폐수로 인한 수질 오염 방지를 위한 환경기초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금왕 하수종말처리장에 생극면 지역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펌핑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으며 2004년도까지 추진 계획인 대소 하수종말처리장사업 대상지역을 삼성면까지 포함하여 처리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어 응천, 미호천과 성산천의 수질이 개선되면 우리지역은 모두 청정하천이 될 것이며 농약사용의 증가로 자취를 감춘 물옥잠을 인위적으로 번식시키는 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콘크리트 구조물에 녹색 덩쿨류 식재사업을 추진하여 도심지의 푸른 경관 조성과 정서 함양을 도모토록 하겠으며 금왕하수종말처리장 주변에 음식쓰레기 자원화 시설을 추진하여 1일 15톤을 처리하여 퇴비화 할 계획입니다.

□ 격조높은 향토문화 창달과 체육진흥

전 군민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복지시설의 확충과 직접적으로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되도록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문화예술인들의 숙원사업인 문화예술회관건립을 적극 추진하고 매년 개최되고있는 설성문화제, 무영제, 개천제, 청소년어울마당, 주부노래자랑, 민속놀이와 대보름 세시풍속놀이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면서 전국 유일의 품바 축제를 세계인이 참여하는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관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 초청과 우리나라에 와 있는 외국의 유학생들을 우리지역의 공공건물 등을 이용한 민박으로 참여시켜 세계인 문화예술 경연대회를 개최하는 등 우리문화를 함께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면에 건립된 음성향악당이 전통문화를 계승발전 시키고 지역 예술인을 양성하는 메커로서의 자리 메김이 되도록 할 것이며 야외음악당을 음성 설성공원내에 건립하여 주변지역을 문화와 예술을 수시로 접할 수 있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앞으로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되면 관광과 소비문화가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보여 관광지가 없는 지역여건을 감안, 최근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는 동양최대의 지장보살이 있는 미타사 주변 정비사업과 연계 전통음식 먹거리 장터조성과 지역특산물 홍보 판매장을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감곡 성당 유물전시관 건립사업에 이여 감우재 전적관광지 전쟁유물전시관 건립사업도 조기에 추진하는 한편 국도 37호선 4차선 건설 사업으로 금석저수지에 입체교량이 건설되면 우리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보여 민자유치로 말부리 유원지를 조성하여 농업과 공업·관광산업이 함께 발전하는 축복 받은 미래의 땅으로 가꾸어 나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시책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은 금년도 당초예산 보다 6.3%증가한 1천6백54억원으로서 일반회계가 1천1백64억원이며, 특별회계가 4백90억원입니다.
추후 확정될 지방교부세와 지방 양여금에서 수정예산 편성시 내시금액을 반영할 계획으로 수정예산 편성에 따라 최종 확정될 예산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군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낭비성 경비는 최대한 억제하고 군민 대다수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여 투자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