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라고 했다.
교육이 바로 서야 나라의 장래가 밝다.
지금 우리 사회는 부권(父權)의 상실과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매스미디어의 역기능은 청소년의 교육기능을 상실한 채 청소년 범죄는 증가하고 횡포화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50년대 빈곤의 악순환 속에서도 청소년들은 어려움을 참고 견디며 살아왔다.
그러나 지금 우리 청소년들은 풍요 속에서 온실의 화초처럼 어려움을 모르고 성장하여 조그만 어려움이나 유혹도 참아내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성장한 청소년들이 성장하여 몰아치는 세파(世波)의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낼지 걱정이 앞선다.
이제 우리는 가정, 학교, 사회가 유기적 협조아래 청소년 교육에 관심을 갖아야 하겠다.
페스탈로치는 “가정은 도덕의 학교”라고 하여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부모님이 자녀교육에 관심을 갖고 학교에서도 청소년 단체활동의 활성화를 통해서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생활태도를 갖도록 지도하고 사회도 청소년 유해환경을 정화하는데 힘써야 겠다.
“추위를 이겨낸 나무만이 봄에 꽃을 피운다.”고 한다. “성공의 비결은 자기를 이기고 남을 이기는 법을 아는데 있다.”고 하지 않는가.
노자(老子)는 자승자강(自勝者强)이라고 했다.
“스스로를 이기는 것이 가장 강하다.”는 뜻이다.
단재교육원에 재직시 간부학생들의 수련 소감 중에 이 곳에 와서 처음으로 자고나서 이불을 갰다는 학생이 있었다.
부모의 과잉보호가 학생들을 약하게 만들고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단절이 청소년들을 방황하게 하며 유해환경이 청소년들의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하고 있다.
맹자(孟子)에 호연지기(浩然之氣)라고 했다.
마음이 정의롭고 이치에 맞는 어떤 장애에도 흔들림이 없는 넓고 탁 트인 마음을 말한다.
이제 21세기를 맞이하여 새 천년을 이끌어갈 자랑스런 우리의 꿈나무들이 수련활동이나 노작(勞作)교육을 통하여 참을성을 기르고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와 자연과 더불어 심호흡하는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르도록 가정, 학교와 사회가 함께 힘써야 겠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