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남 충북참여자치연대 음성군지부장

참여연대란....
흔히 ‘참여연대라’고 하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이들이 많다.
보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필자가 펜을 든 이유는 이 부정적인 시각을 조금이나마 긍정적인 시각으로 봐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펜을 들었다.
참여연대는 NGO단체다.
NGO란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으며, 자발적 참여와 연대에 의해 활동하는 “시민단체”를 말한다.
다시 말해 비정부. 비정파. 비영리 단체이며, 시민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공익을 추구하는 시민단체가 NGO 시민단체이다.
참여연대 시민단체는 무조건 반대가 아니라,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바로잡도록 의견을 제시하며, 시민의 입장에서 감시하고 비판하여 정부실패와 시장실패를 예방하고 보완하는 것이 첫 번째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가와 지방정부가 하기 싫어하는 일들을 구상하여 비효율. 불합리한 부분을 혁신하고, 기업의 무한이윤추구 행위로 인한 사회적 불편을 완화하는 등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또한 참여연대 시민단체의 목적 중 하나다.
참여연대 음성지부는 지난 2011년 11월 8일에 창립되었다.
한 마디로 이제 겨우 걸음마를 띠기 시작한 단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회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그동안 많은 회원들이 동참해 주고 있고,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으며, 앞으로는 더 많은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모든 사회단체가 그렇듯이, 참여연대 모든 사업비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회비로 진행하고 있다.
이는 참여연대가 어디에도 귀속되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회원들 모두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음성참여연대 2기 지부장으로 취임한 필자는 모두가 평등하고, 모두가 행복하고, 모두가 웃으며 일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새로운 의욕을 갖고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에 필자는 지면을 빌어 지역주민들과 독자 여러분들께서 음성참여연대를 향해 앞으로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시고, 격려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