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영 전 청주고 교장 칼럼니스트

교직을 천직(天職)으로 알고 보낸 세월들, “쌍둥이도 세대차이가 있다며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 한다”는 화두(話頭)를 시작으로 단재교육연수원에 재직할 때엔 1년에 3,000여명의 학생에게, 교장으로 재직 시 에는 1,000여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늘 상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歲月不待人)고 학생시절에 열심히 공부하기를 당부하던 일이 생각난다.
채근담(菜根譚)에 “천지(天地)는 영원하지만 인생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인간의 수명은 길어야 100년,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고 만다. 다행스럽게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즐겁게 살아야겠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헛되이 보내는 것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한다”고 했다.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인생” 이 세상에 태어날 때는 빈손으로 왔다 갈 때는 빈손으로 가는 게 인생이요, 태어날 때는 혼자서 울고 태어났지만 떠날 때는 만 사람이 울어 주어야 성공적인 인생이라고 했던가, 팔다리가 없어도 입에 붓을 물고 그림을 그리며, 앞을 못 보는 처지에도 각고면려(刻苦勉勵)의 뼈를 깎는 노력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 교수에 이른 ㅇㅇㅇ  박사, 어떻게 사는 게 보람 있는 삶일까?
이 세상에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다고 하지 않는가, 꼭 있어야 할 사람, 있으나 마나한 사람, 있어서는 안 될 사람, 그 중에서 있어서도 안 될 사회에 독소적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웃에 도움을 주시는 못할망정 있어서는 안 될 거치장스러운 존재로 살아가서야 되겠는가?
하우푸트만은 “오늘을 네 인생의 최초의 날이요, 최후의 날처럼 생각하고 살라”고 했다.
100년도 못 살고 지나가는 짧은 인생, 채근담(菜根譚)에는 부싯돌불빛(石火光中)이라고 했고, 십팔사략(十八史略)에는 인생여백구과극(人生如白駒過隙), “인생은 흰 망아지가 문틈으로 지나가는 것과 같다”고 하지 않았는가?
베푸는 삶보다 아름다운 게 없다. 슈바이쳐나 테레사 수녀처럼 살지는 못할망정 작은 일이라도 베푸는 속에 살아가도록 노력하자.
어느 권력기관에 근무하던 친우가 “퇴직 후에는 집게와 봉투를 준비해서 휴지나 주우면서 살겠노라”는 말은 권력의 양지(陽地)만을 쫓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연명(延命)해가는 무리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짧은 인생, 베푸는 보람 속에 평범 속에서 행복을 찾자.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