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질풍노도의 청소년들 과거.현재.미래를 전문가들 함께 뛰어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석문 센터장, 문유리 상담원, 최정희 통합지원팀장, 이정숙 상담원, 장계순 상담지원팀장(좌로부터).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석문 센터장, 문유리 상담원, 최정희 통합지원팀장, 이정숙 상담원, 장계순 상담지원팀장(좌로부터).

아웃리치 거리이동상담.
아웃리치 거리이동상담.

청마(靑馬)의 해라는 갑오년, 2014년이 밝았다. 우리 사회에서 그 누구보다 더 푸르고 활력넘치는 말처럼 힘차게 비상해야 할 세대가 있다면 어느 세대일까? 바로 청소년들이 아닐까 기자는 생각한다. 그래야만 우리 지역과 사회에 희망이 있기 때문일터.

청마의 해를 시작하며 기자는 힘찬 도약을 꿈꾸는 음성청소년들의 보금자리, 음성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석문, 이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찾았다.

 

■ 청소년 상담복지활동으로 신뢰받는 센터 만들 것

 

솔리언또래상담자연합회.
솔리언또래상담자연합회.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한국BBS충북연맹 음성군지회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음성 청소년에 대한 통합지원이 절실한 여론과 정부 지침에 따라 지난 2012년 3월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개소하며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여기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운영철학을 살펴보자.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으로서 ‘나다움’ 확립을 돕기 위한 미션을 갖고 태동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영이념은 올바른 가치관과 의미를 지향한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추구하는 비전은 청소년 상담복지 활동으로 신뢰받는 센터를 만들어가는 것. 이에 따라 미래 일꾼으로서 희망찬 청소년 양성과 청소년으로서 자존감 향상과 정체성을 찾는데 적극 돕고, 오늘이 행복한 청소년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배려와 존중, 역량강화,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핵심가치로 삼는다. 전략목표와 과제는 청소년 인성, 민주 시민교육을 강화해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참여와 조화로운 성장을 돕는 것. 또 각종 청소년 문제에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잠재력 개발과 역량증진을 목표로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나아가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려고 청소년들에게 진로체험을 통해 자립을 지원하기도 하고, 건강한 가정,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기도 하다.  

■ 2개 지원팀, 4개 사업으로 청소년들에게 다가가....

청소년 자원활동가 양성을 위한 카운슬러대학.
청소년 자원활동가 양성을 위한 카운슬러대학.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이석문 센터장을 중심으로 상담지원팀(팀장 장계순, 팀원 이정숙)과 통합지원팀(팀장 최정희, 팀원 문유리)으로 나눠 각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과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센터의 주요 사업을 보면 청소년상담사업, CYS-Net사업, 학업중단청소년지원사업, 특별 사업으로 구분된다.

청소년상담사업은 개인면접상담, 심리검사, 1388전화상담, 부모상담, 가족상담, w집단상담 활동을 펴고 있다. CYS-Net사업에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과 연계 사업과, 긴급지원 사업, 통합지원 사업을 한다. 학업중단청소년지원사업으로는 정서순화와 학습을 지원하는 사업, 스마트 교실, 학업 숙려제, 문화.요리체험 활동으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솔리언또래상담, 대안위탁교육, 인터넷 중독예방.해소 사업, 문화활동 지원 사업, 자원개발.교육 사업을 활발하고 모범적으로 전개하고 있다는 평을 교육계 인사와 청소년 전문가로부터 듣고 있다.

 

■ ‘청소년 인성 함양과 범죄율 제로’를 위하여

 

음성군 자율방범대와 함께 청소년 선도활동.
음성군 자율방범대와 함께 청소년 선도활동.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따르면 음성관내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해 현재 계량화된 수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센터는 보호처분 청소년 약 30~40명, 학업중단 청소년 80여명 정도로 파악하고 있으며, 드러나지 않은 수를 감안하면 일반적인 생각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낻보고 있다.

위기 청소년들을 방치하면 80% 이상 사회범죄자로 전락하는 현실에 대해 이석문 센터장은 “문제는 학생들의 다양성과 특성을 무시하는 입시제도 아래 불건전한 비교경쟁 문화에 물든 사회의 구조”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센터장은 청소년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사례를 우려하는 한편, 학교폭력, 청소년 자살 문제와 관련해 “사회적 시스템 문제로 접근하여 심리, 정서적 상담,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멘토 역할을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담당해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자원봉사자 양성을 위한 ‘카운슬러대학’을 운영해 6명의 멘토를 발굴했고, 보호관찰처분을 받은 청소년 대상으로 1:1 카운슬링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자원활동 조직 구축과, 1388청소년지원단 구성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해 12명의 대입 검정고시 합격과 16명의 부분합격생을 배출하는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결과는 아직 부족하지만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음성군 청소년의 인성함양과 범죄율 '제로'를 위하여 오늘도 묵묵하게 걸어가고 있다.

학교폭력, 대인관계, 인터넷과다사용, 진로 등으로 상담을 원하는  청소년은 직접 방문하거나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카페(cafe.daum.net/esyouth-center) > 나눔의 장소 > 고민상담실’을 이용하면 된다. 전화상담은 (국번없이)1388, 일반전화 (043) 873-1318, 1320을 이용하면 된다.

인터넷중독예방교육.
인터넷중독예방교육.
 

문화체험 잡월드.
문화체험 잡월드.

 

          /미/니/인/터/뷰/ 

■ 이석문 센터장

치밀한 일처리, 부드러운 성품의 청소년 전문가

이석문 센터장.
이석문 센터장.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이자 현재가 행복해야 할 대상”이라고 말하는 이석문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치밀한 일처리와 부드러운 성품으로 지역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 센터장은 음성지역 청소년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인해 오늘날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과도한 상태이고, 비교우위 경쟁에서 밀려난 청소년들은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자존감을 심어주고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배려와 존중, 역량강화, 미래지향’이라는 3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센터를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설립 초기부터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애정을 갖고 바쁜 가운데서도 최선을 다해 참여해준 멘토, 자원봉사자, 직원들에게 항상 고맙다”며 감사의 인사를 잊지 않았다.

본보 주간을 포함해 음성군지역아동센터협의회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해밀포럼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 센터장은 충북 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협의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특히 이 센터장은 음성가정(성)폭력상담소장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부인 변나영 씨 사이에 1남1녀의 가족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