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백세, 아름다운 시니어’를 위한 출범 1주년을 맞아....

음성시니어클럽 소속 어르신들이 문화활동에 참가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음성시니어클럽 소속 어르신들이 문화활동에 참가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늙어서도 일할 곳이 있으니 행복합니다. 음성시니어클럽에서 주선한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것은 내 인생 막바지에 큰 행운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여가 생활을 보람있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것은 지난해 10월 2일 음성시니어클럽(관장 유기향, 이하 ‘시니어클럽’)이 음성문화예술회관에서 주관한 ‘2013년 노인일자리 경진대회’에서 이경희 어르신이 밝힌 체험수기 중 일부이다.

2013년 3월 6일 개소식과 함께 일자리발대식으로 의욕을 갖고 출발한 시니어클럽이 출범 1년을 맞았다.

본보는 출범 1년을 맞아 ‘일하는 백세, 아름다운 시니어’라는 슬로건 아래, ‘일하고 싶은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 무료 취업 상담기관’으로 빠르게 자리잡은 시니어클럽을 소개하려고 한다.

 

유기향 음성시니어클럽 관장.
유기향 음성시니어클럽 관장.

◈ 유기향 음성시니어클럽 관장

 

먼저 출범부터 지금까지 왕성한 의욕을 갖고 활발하게 운영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유기향 관장을 만나보자. 유기향 관장은 “먼저 사단법인 행복나눔복지회 대표 신현주 목사님과 법인 관계자들을 비롯한 음성군의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린다”며 “설립 초기라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도 성심을 다해 일해준 직원들께도 감사드린다”고 인사한다. 유 관장은 “그동안 일하기를 희망하는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줘 소득창출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며 보람을 느꼈다”며 “시니어클럽이 고령화사회에 접어든 음성지역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기쁨과 행복을 드릴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말했다.

감곡면 출신인 유기향 관장은 충주여고를 졸업하고,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학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대한적십자 음성지구협의회장, 한국정치연맹 음성군지부장, 음성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 대표, 음성군여성단체협의회장을 역임했고,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새누리당(구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공천받기도 했다.

 

국회 민생정치연구회 소속 의원들이 음성시니어클럽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 민생정치연구회 소속 의원들이 음성시니어클럽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북도 지정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시니어클럽은 충청북도에서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으로 지정받고 출범했다. 이는 시니어클럽이 노령화 사회에 접어든 우리 사회를 진단하고 수립한 정책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행.추진한 사업이라는 의미다. 시니어클럽은 위탁법인인 사단법인 행복나눔복지회(대표 신현주) 뿐만 아니라, 충북도와 음성군에서 지원과 자문을 받는다.

따라서 시니어클럽은 군과 충북도 뿐만 아니라 중앙의 정부와 국회 관계자들의 관심도 지대하다. 이런 관심 결과 지난 3월 25일에는 경대수 국회의원을 비롯해 국회 민생정치연구회(대표 이한성 의원, 책임연구위원 염동열 의원)소속 의원들이 방문해 사업현황에 대해 점검하고 현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그리고 음성지역 노인의 소득을 보장하고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시니어클럽이 때문에 수익금 전액을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을 위한 지원금으로 지급한다.

출범 첫해였던 지난해 8개 사업단을 운영하며 120여 명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던 시니어클럽은 올해는 103개 일자리를 창출해 240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갖고 모든 직원이 의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시니어클럽에서 전개하는 주 사업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장진입형, 사회공헌형, 인력파견형 사업이다.

 

엄마손 밥상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는 어르신들.
엄마손 밥상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는 어르신들.

다모아만물상에서 재활용품을 분류하는 어르신들.
다모아만물상에서 재활용품을 분류하는 어르신들.

◈ 시장진입형 사업 : 엄마손밥상, 은빛건강원, 다모아만물상

 

먼저 시장진입형 사업을 보자. 시장진입형 사업 가운데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사업은 ‘엄마손밥상’이다. ‘엄마손밥상’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참여하고 직접 운영하는 식당이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는 엄마손밥상은 4천~5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고 소박한 밥상으로 이용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보리밥(월), 김치찌개(화), 두루치기(수), 뼈해장국(목), 칼국수(금)는 요일별로 다른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곤드레밥, 순두부, 청국장, 삼겹살은 항상 주문이 가능하다. 엄마손밥상은 평일은 저녁 8시까지, 토요일엔 오후 2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예약하려면 (043)883-5993, 8006 으로 하면 된다.

은빛건강원 역시 시장진입형 사업 가운데 빼놓을 수 없다. 고가의 기계를 구비해서 의욕적으로 시작한 은빛건강원 사업은 대부분의 원료를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작물을 싼값으로 구입.확보해서 사용한다. 제품으로는 양파즙, 빨간양파즙, 호박즙, 배즙, 사과즙, 칡즙, 벌나무즙, 홍삼(6년근), 꿀 등이 있다. 상품 주문 및 택배는 (043)883-5884, 8006에서 가능하다.

또한 다모아만물상 역시 시장진입형 사업 중에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

아동센터에서 급식활동하는 어르신들.
아동센터에서 급식활동하는 어르신들.

학교 급식도우미로 홛동하는 어르신들.
학교 급식도우미로 홛동하는 어르신들.

EM사업 모습.
EM사업 모습.

◈ 사회공헌형 사업 : 급식도우미, 아동센터도우미, 복지간병, 노노케어, 은빛클릭, EM사업

 

급식도우미, 아동센터도우미, 복지간병, 노노케어, 은빛클릭, EM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형 사업은 65세 이상 기초노령연금을 수령하는 어르신을 우선 채용한다.

먼저 급식도우미 사업은 초등학교 등 관내 학교에 급식 조리와 배식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 사업에는 비교적 신체가 건강한 어르시들이 참여할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초등학교 및 관내 학교 급식실의 운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아동센터도우미는 관내 19개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되어 아동의 간식은 물론이고 환경개선 지원 등 어르신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이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효율성. 효과성 향상과 더불어 어린이들과 직접 만나 활동하면서 어르신들 정서 함양에도 큰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복지간병 사업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혜자를 어르신들이 찾아가 무료간병 서비스와 함께 부모 혹은 친구로서 말벗 역할을 하며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노노케어는 독거노인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안전을 돌보고 안정적 생활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그 외에도 시니어클럽은 은빛클릭 사업과 EM사업을 추가 운영한다.

 

◈ 인력파견형 사업 : 구직자발굴, 구직자상담, 취업준비교육, 취업자조자모임운영

 

인력파견형 사업을 위해 시니어클럽은 ‘음성시니어클럽 무료직업소개소(등록번호: 제 2013-4470065-14-00005)를 운영하고 있다. 무료직업소개소에서는 구직자 발굴은 물론이고, 상담과 취업준비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나아가 취업자조자모임을 운영하며 어르신들간 정보교환과 친목을 다지며 어르신들의 취업후 사후관리까지 도모한다.

특히 무료직업소개소는 일자리를 원하는 어르신 뿐만 아니라, 인력이 필요한 사업체 측에도 개인이 운영하는 인력회사보다 안정성을 갖춘 믿을만한 인력제공 기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시니어클럽을 통해 인력을 충당하길 원하는 사업체는 전화상담과 홈페이지, 또는 직접 내방하거나 전화로 의뢰하면 된다. 그리고 일하며 보람있는 노년을 보내길 희망하는 65세 이상된 음성군에 거주하는 어르신은 무극초등학교 건너편(금왕읍 금석로 65-4번길)에 위치한 음성시니어클럽 사무실(전화번호 043-883-8006~7)을 찾아오시면 된다.

 

행복한 노년의 희망을 제공하는 곳, 음성시니어클럽이 여기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