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축복과 평화로운 삶을 국악으로 찬양하다

▲ 국악찬양사역자 이진우 목사.
▲ 국악찬양사역자 이진우 목사.

하늘의 축복과 평화로운 세상을 노래하는 우리 소리꾼이 우리 지역에 있다.

바로 국악찬양사역자로 널리 알려진 금왕읍 이진우(58세) 씨가 그 주인공.

경기도 여주 출신인 이진우 씨는 1996년 금왕읍에서 교회를 설립하며 음성군에 첫발을 디딘 이래 20여 년 넘게 생활하고 있다.

이 씨는 “과거 신학을 공부하고 목회를 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조금 국악을 공부했었다”면서 “그동안 목회하면서도 가슴속에 간직했던 국악인이 되고 싶다는 열망을 놓을 수 없었다”고 국악찬양사역자로 들어서게 된 계기를 소개했다.

현재 금왕읍에 소재한 행복한교회 담임목사인 이 씨가 전문국악인의 길로 들어선 것은 2010년 2월, 이문주 명창을 만나면서부터다.

이 씨와 같이 이 명창은 횃불군인교회와 안양성산교회에서 목회하는 목사로서, 이 씨를 향한 마음은 남다르고 각별하다고.

비록 50이 넘은 나이에 뛰어 들었지만, 황해도 무형문화재 제3호 선소리산타령 예능보유자로 활동하며 국악찬양사역 선구자인 이문주 명창으로부터 황해도 선소리산타령을 비롯해 황해도 서도소리를 전수받은 이 씨는 그 실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후 이 씨는 경.서도경창대회(2014.12) 명창부 대상, 해변가요제(2014.8)  대상을 비롯해 각종 대회에서 다양한 상을 수상하고, 국립극장 특별공연을 비롯해 각종 공연무대에서 공연하면서 국악계에 혜성같이 등장했다.

이 씨는 현재 이문주 국악예술단원으로서 황해도 선소리 예능이수자로 활동하는 한편, 국악방송 및 기독교방송 C채널 등에서 국악찬양사역자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이 씨는 지역 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다.

본보가 주관하는 음성군실버가요제에 매년 출연해 축하 공연을 하는 한편, 음성군노인복지관, 음성노인대학 강의 등 공연과 강의 활동으로 바쁘게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이 씨.

“조금 일찍 시작하면 더 좋았겠지만, 비록 나이가 들어서 젊었을 때 가졌던 꿈을 실현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하다”고 활짝 웃는다.

이 씨는 “부족한 저를 담임목사로 섬겨주는 한편, 국악찬양사역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행복한교회 성도들과 가족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무대에서 관객들에게 기쁨을 주는 일에서 삶의 보람을 얻는 것을 넘어, 활력넘치는 인생에 힘이 된다고.

이 씨는 “스승 이문주 선생님처럼 음성군에서 전문 우리 소리꾼을 키우고, 국악찬양사역자를 양성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히며, 국악교실을 전문으로 하는 학원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이 씨 가족으로는 부인 이상숙 씨와 1남1녀(상진.윤선)의 자녀가 있다.

특히 전북대 로스쿨에 재학 중인 딸, 윤선 양은 장래가 촉망받는 법률 인재로 알려졌다.

음성신문(주)이 주관한 음성군실버가요제에서 공연하고 있는 국악찬양사역자 이진우 목사.
음성신문(주)이 주관한 음성군실버가요제에서 공연하고 있는 국악찬양사역자 이진우 목사.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