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경대수 의원 질문에

경대수 의원 "충북 특정 지역 배치 1차 검토인가" 질문

한민구 장관 "사드와 관련된 배치 지역 단계 아니다" 일축 

 

최근 음성지역이 사드배치 후보지로 언론에서 보도 되면서 주민들이 결사 반대 하는 등 지역의 핫 이슈가 된 가운데 29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사드 배치지역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29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무수단 중거리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으며, 사드 배치지역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경대수 새누리당 의원은 한 장관에게 "무수단 미사일은 (하강속도가) 마하 10이고 사드의 요격미사일 속도는 마하 8 정도인데 이 같은 속도로 요격이 가능한지 의문"이라고 질문했다.

이에 한 장관은 "군사보안 사항이기 때문에 정확히 얘기할 순 없지만 사드로 무수단을 요격할 수 있다"고 답했다.

"충북 특정지역에 배치될 것으로 1차 검토된 것인가"라는 경 의원의 질의엔 한 장관은 "사드와 관련돼 배치 지역에 관해서는 전혀 특정지역을 배제하거나 포함하거나 할 단계가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사드는 주한미군이 전개하고 배치하는 것이고 한국군은 시설준비 등만 해주는 것으로 역할분담이 돼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 논란과 관련해선 "사드 전자파가 인체에 유해한 지역은 엑스밴드레이더 반경 100m라고 돼 있다. 이는 기지 내 장병들이 조심해야 할 구역이고 펜스로 제한된 구역"이라며 100m 밖에서는 안전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5.5㎞, 3.6㎞, 2.4㎞ (내에서는 위험하다는) 이런 얘기는 특별한 고도의 전자장비를 갖고 있는 군용 항공기, 민영 항공기가 그 상공을 지나갔을 경우 유해하다는 것"이라며 "인체에 유해한 범위는 반경 100m 이내"라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사드가 배치된 중동이나 일본 등 지역에도 주민 반대가 있었느냐는 질문엔 "사드 5기 중 4기는 미국에, 1기는 괌에 배치됐고 앞으로 중동 어떤 나라에 배치될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본 두 곳에도 사드 레이더가 배치돼있다"며 "지역주민이 반대하거나 문제 삼은 경우는 없다"고 답변했다.

한 장관은 중국과 러시아가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것과 관련, "정부는 북한의 증대되는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국가 안위를 지키기 위해 군사적 효용성이 입증된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는 여러 차원에서 거론되고 있지만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한반도 사드 배치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지난 20일 각 기관과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사드배치반대음성군대책위원회를 결성하여 음성지역 사드 배치를 결사 반대한다는 수백장의 현수막을 음성군 관내 시내 곳곳에 내걸고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또한 사드배치반대위는 정부는 음성지역 사드배치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 국방위 여당 간사인 경대수 국회의원은 사드 음성배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 이필용 음성군수는 사드배치 반대투쟁을 적극 추진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