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

금왕읍 무극로 145번지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 전경.
금왕읍 무극로 145번지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 전경.

지역 내 최초 독일 수용성도료와 친환경도료 사용

정비공장과 달리 도장 작업한 부위 3년간 품질 보증

제작사 정비 관련 메뉴얼 준수‧기술진 전문교육 실시

 

‘자동차와 휴대폰’이를 현대인의 필수품이라 한다. 특히 자동차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새 자동차를 구입하면 1주일이 기분좋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이런 자동차를 잘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 역시 현대인들의 일상이다. 따라서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 못지않게 자동차 수리와 정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본보는 금왕읍 무극로 145번지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043-883-1771 (대표 권오철)를 소개하려고 한다.

                                                                     - 편집자주-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 권오철 대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 권오철 대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고객 여러분께 올바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2014년 현재 우리나라 인구는 5천만을 초과하고 있다. 인구 백만명당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는 94명에 이르고 있음을 감안해 볼 때 한 해에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인구가 거의 4,800명에 이르고 있음은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보아야 한다. 2014년 한 해에 각종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수가 2,100여명임을 고려할 때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얼마나 많은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자료에서도 2015년 교통사고 사망자는 4,600여명에 이르고 차대차 사고와 차량단독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860명이나 된다고 한다.

자동차 사고의 다양한 발생원인과 OECD 회원국들의 사회여건을 고려하더라도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가 폴란드나 멕시코보다 높은 것은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자동차제작기술이나 도로 여건, 운전 문화 외에도 자동차 정비를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자동차종합정비업체는 2016년 현재 약 6천여 곳에 정도로 추산된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어떤 정비업체를 선택해서 차량을 수리해야 하는 지가 고민스러울 수 밖에 없다.

자동차정비와 관련한 전문지식이 부족한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빠르게 수리하고 가격이 저렴한 정비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고객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약국을 다녀올 수 도 있고 가까운 동네 의원을 가기도 하지만 잘 낫지 않을 때는 종합병원을 가기 마련이다. 종합병원은 대체로 접수부터 진료까지 대기시간이 길고 진료비가 약국이나 의원에 비하여 비싸지만 좋은 의료기기와 수준 높은 의사들이 진료하기에 보다 신뢰할 수 있다.

자동차 정비업체 역시 의료기관과 마찬가지로 경정비와 종합정비업체로 나뉘어진다. 빠르고 저렴한 정비를 제공하는 정비업체가 있는 반면에 전문적인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기술진에게 신차종이나 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정비업체도 있다.

충북 음성군 금왕읍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2013년 12월에 “바른 정비”를 경영이념으로 삼아 최신 시설을 갖추고 오픈하였다.

지역 내 최초로 유럽 명차가 채택하고 있는 독일산 수용성 도료를 비롯한 친환경 도료를 갖추고 차체수정기와 양면용접기 등 사고차량을 신차 수준으로 복원하기 위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올바른 정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직원들에게 아낌없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를 방문하면 젊고 밝으며 활기찬 직원들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를 받고 쾌적한 고객 대기실에서 비치된 음료를 마시면서 휴식을 취하면 점검 내용과 수리부분, 수리 비용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마치 수도권에 있는 고급 외제차 수리업체에 온 듯한 느낌이다.

작업장 전체가 실내작업장으로 만들어져 있어 사계절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하는 직원들의 표정에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로서의 자신감과 자부심이 느껴진다.

수리를 의뢰한 부위 이외에도 기본적인 점검은 기본이고 고객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차량 이상에 대하여도 고객에게 친절하게 설명하여 예방정비를 통해 고장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 주고 있다.

현대자동차음성서비스는 비 싸고 느린 서비스가 아닌 바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사고차량을 출고 당시의 신차로 복원합니다.

 

자동차는 잘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티어링에 올바르게 반응하여 정확하게 코너링을 해야 하며 정지해야 할 거리에서 정확하게 제동되는 것이 빠르게 달리는 것만큼 중요하다.

사고가 난 차량을 올바르게 수리하지 못하면 주행 중 한 방향으로 쏠리거나 제동성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심지어는 부적절한 사고수리로 인하여 차체의 프레임이 부식되고 다음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그 충격을 정확히 흡수하지 못하여 더 큰 피해가 발생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차체를 올바르게 수리하기 위해서는 손상부위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장비와 제거해야 할 부위를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는 장비가 있어야 하고 차량 제작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용접 또는 접합하는 장비로 작업하여야 한다. 자동차 제작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동차 전체의 허용오차는 1~2mm에 불과할 정도로 정밀하게 제작되는 데 아직도 많은 정비업체는 손상부위에 대한 진단, 제거, 용접 및 접합에 이르는 공정에 적합한 장비를 보유하지 못하거나 이를 다루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적절하게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사고로 인한 수리를 받은 차량은 신차 출고 때와 비교해 볼 때 잡소리가

가 증가하고 진동이 증가하기도 하며 도어를 여닫을 때 마치 깡통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제작사에 메뉴얼에 따라 자동차를 정비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프레임을 측정하고 제거할 부위 이외에 변형이나 강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하게 제거하며 자동차를 제작할 당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양면 스폿용접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작업방법은 마치 고도로 숙련된 외과의사가 수술을 집도하는 것 같은 공정을 거치게 된다.

고가의 전문장비가 필요한 것은 물론이고 이를 다루기 위한 전문인력과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에 투자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많은 정비업체들이 지저분한 바닥에서 사고차량을 사고부위와 무관하게 체인으로 고정하고 줄자를 이용하여 프레임을 교정하고 있다.

이런 작업방법은 잘못된 차체 교정으로 인하여 휠얼라인먼트로도 차체정렬이 정확하게 교정되지 않아 차량이 주행을 하는 경우나 급제동을 하는 경우에 한 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만약 비가 오거나 노면이 미끄러울 경우에 이런 차량은 높은 사고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현대자동차음성서비스는 사고차량을 프레임교정장비 위에 장착하여 입체적으로 변형을 측정하고 변형된 부위를 정확하게 복원하고 있어 사고 수리를 한 이후라고 하더라도 신차 출고 수준의 주행 안정성을 느낄 수 있다.

사고 차량은 눈에 보이는 외부 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수리도 중요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수리가 잘못 이루어 지기 때문에 수리 후 잡소리가 나거나 진동, 충격이 더 많이 느껴지고 도어를 여닫을 때 깡통같은 소리가 나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이지 않는 곳에 대하여 진동과 녹 발생을 방지하고 방수와 충격을 흡수하는 NVH공정을 자동차 제작사의 매뉴얼에 따라 정확하게 실시하고 있다.

다른 정비공장보다 오래 기다리고 다소 가격이 비싸게 느껴지는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믿고 차를 맡기고 미소를 머금고 차를 출고하며 고객만족도에 “매우 만족”을 표하는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독일 수용성도료와 친환경도료를 사용합니다. 

 

현대자동차는 1975년 국내 최초의 고유모델 자동차인 포니 생산을 시작으로 2016년 현재 세계 5위의 자동차 제작사로 발돋움하였다. 제네시스 EQ900을 기함으로 현대자동차의 디자인과 생산기술은 이미 세계 명차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과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완성차의 품질에 부합하는 사고수리 과정 특히 도장과정에는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다. 생산라인에서는 이미 친환경 수용성 도료를 적용하고 있으나 많은 정비업체들은 여전히 저렴하고 품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도료를 사용하고 있다.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사고수리의 이면에는 환경에 유해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도장이 자리하고 있다.

자동차를 소유한 고객들은 대체로 신차출고 당시의 도장이 자동차 정비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장보다 품질이 좋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데 이는 오로지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도료를 사용하여 정확한 공정을 지키지 않는 정비공장의 현실에 기인한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이런 현실을 타파하고자 2013년 개업 당시에 유럽 명차 서비스센터에서 적용하고 있는 독일산 수용성도료와 친환경도료를 사용하고 있다.

유성 도료에 함유된 용제성분을 휘발성유기용제화합물(VOC)라고 한다. 이 물질은 도장 면이 건조될 때 대기 중으로 증발하게 되고 도심의 스모그를 만드는 원인물질이 된다. 또한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국내 환경기준을 훨씬 상회하는 친환경도료와 수용성도료를 사용하여 대기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차량의 색상과 수리한 부위의 색상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색상을 측정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기록하는 전문 장비인 “Ratio Scan” 장비를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해당 직원들에 대한 교육은 물론이고 고가의 장비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도장을 실시하기 전에 기존 도장면의 두께를 측정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공정을 준수하며 사용해야 할 적정한 장비를 사용하는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도장 작업 후 측정한 도막두께까지 신차 출고 당시와 동일하게 100 ~110 미크론으로 완벽하게 복원하고 있다. 이런 고품질 작업으로 인하여 다른

정비공장과 달리 도장 작업한 부위에 한하여 3년간의 품질 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수리한 부위를 새 차 출고 당시와 동일한 품질 이상으로 복원하고 있으므로 고객들 조차 도장한 사실을 느끼지 못할 정도이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많은 정비업체에서 사용하는 유성도료가 없다. 많은 정비공장에서는 페인트회사에서 조색해서 공급하는 도료를 사용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색상이 맞아진다거나 차량의 색상이 바래서 수리한 부위의 색상이 조금 다르게 보이는 것이 당연하다고 고객을 설득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에서는 자동차의 색상을 디지털로 측정하고 백분의 일 그램 단위로 정밀하게 색상을 완벽하게 맞추어 자동차를 아끼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를 찾는 고객들은 도장비용이 타 정비업체에 비하여 다소 높고 출고 시간이 다소 길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기꺼이 기다림을 받아들인다. 그것은 바로 고객들의 품질에 대한 기대를 완벽하게 만족시키는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 임직원들의 노력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제작사의 정비매뉴얼을 준수합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4년 2천만대를 돌파하였다. 한 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약 71만 여대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경에는 2천5백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자동차는 편리한 교통수단이며 보행자와 탑승자의 생명과 관련된 매우 중요하고 정밀한 장비이다. 자동차에 장착되는 편의장비의 발전으로 인하여 과거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기능을 가진 차량을 도로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지 않아도 차선을 따라 자동으로 조향이 되고 앞차와의 거리를 설정하면 자동차가 알아서 가속과 감속을 하는 기능을 가진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자동차의 제작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에 비추어 볼 때 자동차 정비 역시 과거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탑승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에 치명적인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사고차량을 복원하는 수리이거나 주행거리에 따라 일상적으로 점검과 교환을 하는 정비점검에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자동차 제작사들은 정비와 관련한 메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기술진에 대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제작사와 협력관계에 있지 않은 많은 정비공장은 메뉴얼에 따른 정비를 하지 못하고 기술진에 대한 교육 또한 실시하지 못한다.

 

/미니인터뷰

권오철 대표를 만나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 권오철 대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 권오철 대표.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주)의 권오철 대표를 만나보았다. 그는“매뉴얼을 지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예전과 같이 주먹구구식으로 정비해서는 안된다며 자동차는 고객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자동차 제작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차체의 소재가 변화하고 있고 엔진과 트랜스미션도 훨씬 고성능으로 발전하면서 정밀하게 발전하고 있다. 정확하게 점검과 진단을 실시하고 처음 출고 당시의 성능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정한 장비와 기술진의 교육이 따라야 한다고 말하고 기본적으로 제작사가 정한 매뉴얼을 준수하고 그보다 나은 정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수리의 결과에 대하여 고객이 매우 만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현대자동차 음성서비스는 2016년 자동차 정비 매뉴얼에 의한 종합서비스에 대한 ISO 9001 인증을 획득하였다. 권 대표는 저희 공장에 정비와 수리를 맡기신 고객들은 항상 새로 출고한 차량을 운전하는 느낌을 가지실 수 있다”라고 얘기한다.

권 대표는 값싸고 빠른 정비의 이면에는 주먹구구식 정비가 존재한다. 고객의 안전이 도외시 되고 출고 후 발생되는 문제에 대하여 고민하지 않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제대로 정비하지 않는 잘못된 정비문화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더욱이 사고차량에 대한 수리에 있어서도 보험회사는 수리비가 저렴한 정비공장으로 입고를 유도하고 있다. 일부 견인차량은 정비공장과 부적절한 뒷거래로 제대로 수리하지 않는 업체에 차량을 입고시키기도 한다. 보험회사와 견인업체 모두 수리와 관련한 품질에 대하여는 고민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는 권 대표.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의 몫이 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권 대표는 매뉴얼이 비치되지 않은 정비업체에 자동차의 수리를 맡기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또한 매뉴얼을 준수하지 않는 정비업체에서자동차를 수리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매뉴얼이 정확하게 비치되어 있고 준수하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자동차를 정확하게 수리하는 업체인지를 확인하는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