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배양 농업 특허기술 실용화 공로 인정받아 농식품부 장관 표창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10월 19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시행된『제19회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에서 허윤선 박사가 선정되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은 매년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 개발 및 확산을 통하여 농축산업인의 소득 증대, 국민 생활여건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에게 주는 상이다

금번 장관 표창을 수상한 허윤선 박사는 우량 건전묘를 생산할 수 있는 국산 조직배양 특허기술 개발 및 산업화, BT 기술을 활용한 신품종 육성 및 보급 실적에 대한 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연구 성과로는 국내 최초 블루베리 조직배양 기술 및 복주머니란 등 멸종위기 희귀특산 식물 번식기술 개발, 양앵두, 두릅나무 등 고부가 웰빙 원예작목 기내 대량증식 기술 확립 등이 있으며, 국내·외에 학술논문을 60건 이상 발표하여 국산 배양 기술력의 과학적 위상을 높이는데도 힘썼다.

또한 해마다 관련 기술을 묘목 업체에 이전하여 지금까지 49건의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하였고 7,000여만 원의 기술사용료를 받는 등 농업특허 기술을 실용화하고 산업화하는데 앞장 서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허윤선 박사는“10년간 연구에 매진하고 노력한 결과를 인정 받는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이번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을 수상한 계기로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농업인의 소득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고부가 기능성 작목을 발굴하여 고품질 국산 묘목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배양 기술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