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성능과 유지관리비용 등 감안 선택 필요

최근 황사와 미세먼지의 빈번한 발생으로 인해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를 위해 공기청정기를 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각 공기청정기 제품마다 성능이 ‘제각각’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객관적인 제품 선택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9개 업체, 9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표준사용면적, 탈취효율, 유해가스 제거성능, 소음,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주요 공기청정 성능과 소음 등에 제품별 차이가 있었고, 감전·누전 등 안전성에는 전 제품 이상이 없지만,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의 개선이 필요했다.

연간 유지관리비용 중 필터교체비용은 구매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

■탈취효율·유해가스 제거효율과 소음에서 제품 간 품질 차이 있어

제품에 표시된 표준사용면적(미세먼지 제거성능)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기준(표시값의 90% 이상)을 만족했다.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히드, 초산 등 생활악취에 대한 제거 성능을 확인한 탈취효율에서는 LG전자(AS111VAS)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쿠쿠전자(CAC-B1210FW) 등 나머지 4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폼알데하이드, 톨루엔) 제거 성능을 확인한 유해가스 제거효율에서는 삼성전자(AX40K3020GWD)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 했고, LG전자(AS111VAS) 등 나머지 4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한국산업표준(KS) 및 단체표준(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는 공기청정기의 유해가스 제거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건축자재나 생활용품 등에서 배출되는 폼알데하이드 및 톨루엔 등 대표적인 실내공기 오염원을 대상으로 제거성능을 평가했다.

최대(정격) 풍량으로 가동 시 발생되는 소음을 측정한 결과 LG전자(AS111VAS), 삼성전자(AX40K3020GWD) 등 2개 제품은 소음이 작아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위닉스(AEH421W-W9) 등 6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이며, 코마홀딩스(AC-M2-AA) 제품은 소음이 가장 커 ‘보통’ 수준이었다.

■감전과 누전 등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 개선이 필요

감전과 누전의 위험성을 알아보기 위해 누설전류, 절연내력 시험과 오존 발생량을 측정한 결과, 전 제품이 전기용품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른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코마홀딩스(AC-M2-AA) 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제품에 표시하지 않아(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 미부착) 관련법에 부적합했다. 이에 관련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에 통보했다.

■유지관리비용 중 필터교체비용은 구매 방식에 따른 차이 고려해야

기능성 필터의 장착 유무와 교체주기 등에 따라 필터교체비용에 차이가 있고, 렌탈구매 제품은 필터교체 및 기기점검 등 별도의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

피해발생 문의처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