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대소면, 제98주년 3.1절 기념 추모분향소 설치 운영

지난해 진행됐던 대소면 3.1절 만세 운동 모습.
지난해 진행됐던 대소면 3.1절 만세 운동 모습.

올해 3.1절엔 추모 분향만 하세요.

대소면(면장 안상교)과 소이면(면장 조남설)은 제98주년 3.1절을 맞아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구 대소면사무소 광장과 중동리(한내)에 위치한 3.1공원에서 3월 1일 10시부터 12시까지 각각 추모 분향소를 운영한다.

해마다 개최하던 기념행사를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구제역과 AI확산방지를 위해 부득이하게 취소함에 따라 자체적으로 헌화와 분향을 할 수 있도록 분향소를 운영해 일제에 항거한 호국 선열들의 숭고한 넋을 기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상교 대소면장은 “올해 3.1절 기념행사는 구제역과 AI확산 방지를 위해 부득이하게 취소하게 되었다”고 밝혔고, 조남설 소이면장은 “비록 기념행사는 취소하지만 분향소 운영을 통해 3.1운동 당시 온 군민이 함께 외쳤던 그날의 함성과 하나가 되었던 민족혼을 기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소이면은 1919년 3월 1일 전국적으로 일어난 독립만세 운동이 한내 장터에서도 김을경, 이중곤, 권재학, 추성열, 이교필, 이용호 등 애국지사들의 주도하에 시작돼 한 달 후인 4월 1일 한내 장터에서 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역사적 아픔이 있는 곳이다.

또한 4월 2일 대소면 오미장터를 중심으로 전개된 대소면 만세운동은 이성교, 임백규, 임경순, 김달년, 김동식, 송인식, 박병철, 박제성, 이철우, 류해길, 이용학, 민병철, 박영록 등이 지휘해 대소면민 약 1천 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