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남초 ‘우리 쌀 사랑’ 프로그램 운영

원남초 어린이들이 모내기를 하고 있다.
원남초 어린이들이 모내기를 하고 있다.

농림부지정 쌀 중심 식습관 교육학교를 운영하는 음성 원남초등학교(교장 마상인)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우리쌀 사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쌀 가공식품을 활용한 요리실습, 학생들의 손 모내기 체험, 학생들에게 벼 모종을 나눠 주어 벼를 관찰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식생활의 변화로 쌀 소비가 줄어들고 있어, 앞으로는 우리 주식인 쌀을 외국에서 수입해서 먹어야 하는 날이 다가올 수 있기에 미래의 쌀 소비자인 어린이들에게 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 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안승자 교사는“우리 쌀에 대한 다양한 활동들은 학생들에게 우리 농민에 대한 감사함과 식습관 등 많은 변화를 갖게 해 주는 것 같다. 아이들이 우렁이에게 상추를 뜯어 주고, 벼가 잘 자라도록 물을 조절해 주는 등 벼를 튼튼히 키우려다 보니 책임감도 더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반경석(5학년) 어린이는“우렁이가 알을 낳았어요. 분홍색 알이 잘 자라서 벼를 더 튼튼히 지켜주는 우렁이가 되기를 기대해요. 이 벼가 잘 자라면 쌀이 나온대요”라며 꼬마 농부의 활동을 매우 행복하게 즐기고 있었다.

마상인 교장은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서는 우리의 농촌이 힘이 나야 하며, 앞으로도 농촌을 바로 알아가는 프로그램은 원남초에서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