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음성지역 산단 관련 이의신청, 잦은민원 등에 피로감

음성 용산산단 조감도.
음성 용산산단 조감도.

행자부, 음성지역 산단 관련 이의신청, 잦은민원 등에 피로감

사업타당성 용역결과 다음달 15일께…군 “당위성 어필”곤혹

 

10년이 넘도록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용산산단이 여전히 안갯속길이다.

최근 성본산단 미분양용지 보증 변경 동의안과 관련해 행자부에 음성군의 이의신청과 잦은 민원 제기에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군은 성본산단에 대한 민원제기 등이 오히려 지지부진한 용산산단 사업추진에 부정적인 악영향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이후 진행될 용산산단에 대한 행자부의 지방재정 투자심사 승인을 얻는 것이 녹록치 않을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됐다.

현재 용산산단는 2015년 10월께 현대엔지니어링을 우선협상 사업자로 선정해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행자부 산하기관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사업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용역 결과가 다음달 15일께 나올 예정이여서 곧바로 행자부 지방재정 투자심사 승인을 받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성본산단 미분양용지 책임분양 동의안'의결에 불복한 3명의 군의원과 성본산단 반대 주민들은 행자부에 감독권한 행사를 요청하는 청원서를 접수했다.

이들 의원과 주민들은 성본산단 총 분양 매출액을 기준으로 음성군이 20%의 미분양용지를 책임진다는 내용의 동의안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

용산산단 역시 지난해 `용산산단 조성사업 공동사업 협약 체결 동의안'을 표결하면서 2명의 의원이 찬성하고 1명은 기권한 바 있다.

9일 군 관계자는 "성본산단 의결은 불법적 결의이므로 감독권한을 행사해 달라"는 취지의 청원서를 접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군 관계자는 “최근 행자부 관계자를 만나본 결과 음성군 산단행정을 바라보는 행자부의 시선이 곱지 않다”며 “성본산단은 무사히 정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지만 앞으로 추진에 속도를 내야할 용산산단은 당위성을 어필하기 위해 많은 고충이 따를 것 같다”고 우려감을 표명했다.

한편, 용산산단 사업 조성은 처음 2008년도에 음성읍 용산리 일원 28만평 규모로 지구지정 됐지만 수차례 민간사업자 포기 등을 겪다가 2013년 6월 해제됐다. 이어 군은 15만6천평 규모의 공영개발로 추진했지만 규모가 작다는 일부의 강력한 반대로 무산되고 2016년부터 SPC(특수목적법인) 방식으로 80만6천63㎡(약 24만3천평) 규모로 재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