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엄마랑 만드는 전통음식 체험행사 실시

맹동초에서 엄마랑 함께하는 전통음식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맹동초에서 엄마랑 함께하는 전통음식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맹동초등학교(교장 이정애)는 지난 23일 토요일에 한가위를 맞이하여 가정의 소중함을 깨닫고 전통식문화에 대한 우수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엄마랑 만드는 전통음식 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10쌍의 가족과 교사들은 한가위 때 즐겨 먹던 전통 한과인 양갱과 강정을 만들었다.

옛부터 강정과 양갱은 호두, 잣, 깨, 땅콩 등 견과류에 들어 있는 각종 영양분이 들어 있어 두뇌 발달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에 좋은 영양 간식이었고 명절 때 손님 접대로 즐겨 먹었다.

양갱과 강정을 처음 만들어 본 학생들은 신기하게 여겼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모양과 색깔도 다양한 자신이 만든 한과에 흠뻑 빠져 들었다.

이 행사에 참여한 강다연(2락년) 어린이는 “평소 먹기 싫어했던 견과류였는데 제 손으로 강정과 팥 양갱을 만들어 먹으니 꿀맛이었어요. 학교에서 엄마랑 함께 만들어서 더 행복했어요”라며 활짝 웃었다.

김선희 영양교사는 “서구음식에 밀려 우리의 전통음식이 사라져 가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이 행사를 추진했는데,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우리의 전통 식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다지는 시간이 되어 보람을 느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