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문화원

전체보기 한자 河錫煥-節槪

영어의미역 The Tale of Fidelity of Ha Seokhwan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덕정리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이상희

 

[상세정보]

성격 전설|인물담

주요 등장인물 하석환|경찰서장

관련지명 덕정리

모티프 유형 효자를 지키는 호랑이|절개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덕정리에서 조선 말기와 일제강점기의 효자이며 의인으로 이름난 하석환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개설]

하석환[?~1918]은 조선 말기와 일제강점기에 음성군 삼성면 덕정리에서 살았던 인물이다. 효자이며 의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채록/수집상황]

음성군 삼성면 덕정리에서 채록하여 1982년에 출간한 『내고장 전통가꾸기-음성군-』에 수록하였다. 2005년에 출간한 『음성의 구비문학』에도 실려 있다.

[내용]

하석환은 어렸을 때부터 효자로 소문이 났는데, 1905년(광무 9) 아버지의 상을 당하였다. 아버지의 묘를 쓴 곳이 깊은 산중이어서 시묘살이 중에 온갖 짐승들이 괴롭혀서 여간 딱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커다란 호랑이가 찾아와서 신변을 보호해 주었다고 한다.

1910년 한일합방이 되자, 하석환은 대문에 “李生家之民 河錫煥(이생가지민 하석환: 이씨왕조의 백성 하석환)”이라는 문패를 달고 두문불출하며 세금 또한 내지 않았다.

그리하여 음성경찰서에서, “너는 대일본제국의 신민으로 천황폐하의 홍은을 감사히 여기지 않으니 고약한 놈이다. 너 같은 놈은 죽어 마땅하다.” 하면서 으름장을 놓고 협박하며 고문까지 하였으나 하석환은 조금도 굴하지 않았다.

결국 유치장에 갇히게 되었는데, 하석환은 그날부터 아무것도 먹지 않고 단식투쟁을 하였다. 경찰서장은 속으로 ‘제놈이 며칠이나 갈라고.’ 하면서 내버려 두었는데, 하석환은 5~6일이 지나도록 단식을 하더니 큰소리로, “이 도적놈들아! 내가 무슨 죄가 있다고 이 더러운 곳에 가두었느냐.” 하면서 소란을 피웠다.

결국 경찰서장은 하석환이 혹시나 유치장에서 죽으면 민심이 동요할 것을 걱정하고 집으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얼마 후 하석환의 집으로 사람들이 모여드는 등 민심이 예사롭지 않게 돌아가자, 경찰서장은 또다시 하석환을 잡아다 유치장에 가두었다. 그렇다고 일제에 고분고분해질 하석환이 아니었다. 이렇게 두서너 번 가두고 풀어 주던 경찰서장은 결국 하석환을 내버려 두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그후 몇 해 뒤인 1918년 결국 병으로 세상을 뜨고 말았다.

[모티프 분석]

「하석환의 절개」는 전반부는 하석환의 인물됨을 보여주기 위해 효자를 보호하는 호랑이 모티프로 구성되어 있다. 시묘살이하는 하석환을 호랑이가 지켜주었다는 내용은 인물담(영웅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이다. 후반부는 나라를 위해 절개를 굽히지 않는 충신이며 의인으로서의 하석환의 인물됨이 잘 나타나 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