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평생학습 현장, ‘대소도서관’을 가다

대소도서관 전경.
대소도서관 전경.

“오늘의 저를 있게 한 것은 마을 도서관이었습니다. 저에게 하버드 졸업장보다 더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에요.” 20세기 세계적 영향력있는 인물을 꼽을 때 빼놓지 않고 선정되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사’ 대표가 했던 유명한 말이다.

‘빌 게이츠’라는 세계적 CEO가 탄생하기까지 작은 마을 도서관이 차지했던 중요성을 역설적으로 강조한 말이다.

본보는 음성군에 자리한 도서관을 소개하며, 인류 미래를 선도해갈 창의적인 인재를 기대해본다. 이번 호는 대소도서관을 찾아가 보자. --편집자 주--

▲자료열람실-도서열람실 모습.
▲자료열람실-도서열람실 모습.

■ 대소면 오태로 80-14에 아담하게 자리해

2013년 7월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며 음성군은 관내에 다양한 평생학습기관을 비롯해 평생학습의 공간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 사업 가운데 하나가 많은 인구가 생활하고 있는 대표적인 읍.면 지역에 도서관을 운영하는 일. 음성군은 1980년대 후반 개통된 중부고속도로 대소IC가 생기면서 인구가 급속하게 성장한 대소면에 대소도서관을 2006년 12월 개관했다. 위치는 대소면 오태로 80-14, 오산리 옛 ‘대소면보건지소 자리’이다. 대소도서관은 부지면적 863㎡(261평), 연면적 752.17㎡(227.5평), 기계시설이 있는 지하층을 포함한 3층 규모. 1층엔 사무실, 어린이열람실, 디지털열람실과 강의실이 있으며, 2층은 종합열람실과 100석 규모의 자유학습실이 배치되어 있다. 대소도서관은 2017년 12월 기준으로 도서 38,029권, 전자책 594종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도서관 누적 회원은 4,652명, 대출실적은 13,249권, 1일 평균 이용자는 130명 정도로 알려졌다. 대소도서관을 방문하면 박은미.송지아.김용숙 주무관 외 청원경찰 1명이 근무하며 방문자들을 반갑게 맞고 있다.

▲대소도서관 평생학습 프로그램 문화교실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대소도서관 평생학습 프로그램 문화교실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에게 평생학습 기회 부여

대소도서관에선 단순히 책을 빌리고, 공부와 학습만을 위한 곳이 아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도서관이 그렇듯이, 대소도서관도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해 취미.여가 동아리활동과 전문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는 각종 자격증 취득반 프로그램을 포함한 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인 2017년 대소도서관은 총 22강좌, 172회, 434명 참여했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했다. 올해 상반기 운영할 문화교실은 ‘폴짝폴짝 동화나라로!’(화.오후 4시~4시 50분), ‘스토리가 있는 책놀이’(화.오후 5시~5시 50분), ‘아크릴페인팅’(수.오후 1시~5시), ‘상상통통 그림책 놀이터 A/B’(목.오전 10시~11시 30분), ‘신나는 토요일 즐거운 독서교실’(토.오전 10시~12시)이 있다. 이밖에 하반기 문화교실과 방학특강을 별도로 운영한다. 대소도서관은 그야말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평생학습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올해 대소도서관은 또한 ‘길위의 인문학’(4월~11월), 독서의 달 독서문화진흥 행사(9월), 그리고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공공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 서비스 구축사업’(4월부터) 등을 운영한다. 특히 개관시간 연장 사업으로 기존 6시까지 운영했던 자료실을 하절기 밤 10시, 동절기 밤 9시까지 연장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 결과 대소도서관은 하절기엔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동절기는 밤 9시까지 개관한다. 그러나 매주 월요일과 관공서가 규정한 공휴일, 그리고 부득이한 경우 휴관하고 있다.

▲대소도서관 평생학습 프로그램 문화교실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대소도서관 평생학습 프로그램 문화교실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군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의 장 되도록 최선을....

대소도서관을 관할하는 곳은 음성군 평생학습과. 정선구 음성군 평생학습과장은 “대소도서관은 군민을 위한 정보이용, 문화활동, 평생교육의 증진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그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또한 각종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하며 “모쪼록 대소도서관에서 군민들이 창의적인 미래사회에서 역량있는 삶을 향한 꿈과 희망을 이루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대소도서관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사 서두에 소개한 ‘빌 게이츠’ 사례를 포함해, 사회학적으로 보면, 2%의 탁월한 리더가 나머지 인류의 삶을 좌우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대소도서관을 포함해 세계 각지에 세워진 도서관에서 인류 미래를 책임질 2%의 탁월한 리더를 꿈꾸는 미래 인재들이 자라고 있을 것이라 기자는 기대한다. 자, 독자들이여! 대소도서관을 가보라. 창의적인 미래 인재를 만날 수 있으리라.

대소도서관 1층에 설치된 자료검색대와 도서 대출반납기 모습.
대소도서관 1층에 설치된 자료검색대와 도서 대출반납기 모습.
▲대소도서관 아동열람실. 모습.
▲대소도서관 아동열람실. 모습.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