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장애인복지관 직원들 성명 발표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소속 직원들이 '전 관장 성추행 사태를 언론.장애인단체는 악용하지 말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3월 6일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직원 31명은 이번 관장의 성희롱 사태와 관련하여 직원들의 2차 피해가 심각하며, 나아가 지역 내 이권단체들로 인해 복지관 운영의 존폐위기 상황으로까지 치닫는 것 같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지난 1월 관장 성추행 사건 발생 이후, 지역 내 장애인단체에서는 이번 사태가 관장의 개인적인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군과, 도청, 그리고 지역주민들에게 복지관 운영법인의 문제로 확대하면서 위탁해지를 요구(2월 26일 성명서 발표)하고 있다”면서 “우리 직원들은 그동안 운영해온 현 법인을 지지하며, 앞으로도 계속 운영할 것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장애인단체에서는 이용 장애인들의 인권 문제를 빌미로 운영법인을 공격하고자 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 예로 ▶충청북도 장애인단체들의 집요한 요청으로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이용자 전수조사를 하게된 점. ▶조사 기관으로 선정된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 수탁 법인인 충북장애인부모연대(음성군장애인부모연대 모 법인)의 이권을 챙기기 위한 의혹 등을 제기했다.

총 36명 가운데 관장과 간부를 제외한 31명의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직원들은 “이번 조사를 통해 장애인단체들은 짜여진 각본대로 조사결과가 나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면서 “관장 개인의 문제를 복지관 운영 법인 전체의 문제로 확대하며, 이번 사태의 피해자인 직원들에게 2중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직원들의 순수하고 자발적 의사임을 분명히 하면서 “언론과 장애인단체 등이 사태를 왜곡하고,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악용하는 것을 반대한다”면서 “지역 장애인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다음과 같은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첫째, 언론과 지역 단체는 피해 여직원의 인권을 보장하라!

1월 20일 J언론사 A기자는 음성군장애인복지관 1층 사무실에서 “여기 성희롱 당한 여직원이 누구냐?”라고 직원들이 모여있는 공공연한 공간에서 고압적인 태도로 언성을 높였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여직원들은 충격과 분노를 금치 못하였으며, 여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뷰 강요 등으로 제2의 피해가 발생해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업무에 중대한 차질을 주고 있다. 복지관 종사자에 대한 인권을 언론과 장애인단체 등은 보장하여야 한다.

둘째, 법인사퇴 요구로 직원들을 고용불안에 떨게 하지 마라!

현 사태는 법인의 문제, 운영의 문제가 아니라, 전 관장의 개인적인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단체는 직원의 아픈 상처를 자신들의 사욕을 채우기 위해 장애인복지관 법인 위탁해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종사자들의 고용불안을 조장하고, 복지관에서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들에게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요구임을 밝힌다. 직원들은 현재 법인의 사태에 대한 신속한 감사 실시, 전 관장의 관장직 및 사제직 파면, 현 문제를 수습할 수 있는 관장 임명 등으로 복지관 운영 안정화를 위한 노력에 대해 지지한다. 또한 현 재단의 전국 장애인복지관 운영 경험과 전문성, 민주적인 운영방법 등을 고려할 때,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지속적 운영을 바란다.

셋째, 이용자 전수조사는 수용한다. 다만 공정한 기관으로 선정하라!

음성군은 이번 장애인복지관 인권전수조사를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으로 선정한 과정에서 발생한 미흡한 점을 사과하고, 선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지역 내 장애인단체는 이번 관장 성추행 사태를 복지관 전체 문제로 확대하기 위해 복지관 이용자를 전수조사를 요청하고 있다.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 수탁법인인 충북장애인부모연대는 이번 사태를 통해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이권을 쟁취하기 위한 단체 중 하나인 음성군장애인부모연대의 모법인이다. 성명서를 발표한 단체와 이해 관계자가 조사위원이 되어 조사를 진행한다는 것은 이미 한쪽으로 기울어진 판정을 할 수 있도록 판을 구성한 것 아니냐는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음성군 스스로 조사의 공정성을 훼손시키고, 공정하지 못한 조사를 초래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공정한 조사일 경우 복지관 전 직원은 성실히 임할 것이나, 조사과정에서 불순한 의도나 문제가 있다면, 우리 직원들은 조사를 전면 거부할 것이다.

넷째, 전 관장 성추행 사태를 언론과 장애인단체는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마라!

1월 20일 J언론 A기자는 복지관을 방문해 “전관장이랑 현 군수 사모랑 4촌간이 맞냐? 전 관장이 무자격자임에도 군에서 낙하산으로 인사한 것 아니냐?”라고 질문하는 등 현 사태와 무관한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전 관장은 군수 사모와 친인척이 아니며, 또한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을 갖고, 30년 이상 사회복지 근무한 경력자로서,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관장 자격이 충분한 것으로 법인에서 발령했다. 또한 장애인단체는 선량한 복지관 이용 장애인들을 사주해 복지관 운영 등에 불만, 불평, 불안한 분위기 조성 등을 통해 단체에서 원하는 정치적 압력 수단으로 활용해, 6.13 지방선거에서 현 군수 낙선운동과 복지관 위탁권 쟁취를 위해 이용 장애인들을 악용하지 말라. 이로 인해 사실이 왜곡되고 변질되고 있는 현 사태에 대해 장애인복지관 직원들은 이를 규탄한다.

장애인복지관 전 직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지역 내 장애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