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남초, 『 젓가락으로 콩 옮기기 대회 』운영

젓가락으로 콩을 짚어올리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원남초 어린이들 모습.
젓가락으로 콩을 짚어올리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원남초 어린이들 모습.

전통음식 계승을 위한 전통식문화 중심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원남초등학교(교장 양철기)는 식생활관에서 1-2학년 21명을 대상으로 ‘젓가락으로 콩 옮기기 대회’를 열었다고 4월 2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서구 음식문화 영향으로 젓가락 사용이 줄어들고 있고 제대로 사용하는 친구들이 많지 않은 요즈음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올바른 젓가락 사용방법을 익히게 하여 우리조상들의 전통을 계승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영헌(1학년) 학생은 “그동안 유치원에서 포크를 사용하였는데, 이제는 어엿한 초등학생이니 젓가락을 사용하고 싶어요”라며 ‘젓가락으로 콩 옮기기 대회’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동생들에게 젓가락 사용방법을 시범 보이던 남승미 학생은 “ 이제는 저도 2학년이라서 젓가락질을 잘해요. 동생들도 오늘 콩 옮기기를 많이 연습하면 더 잘할 것 같아요” 라며 쇠젓가락으로 콩을 번쩍 집어 들었다.

양철기 교장은 “오늘 행사는 우리 어린 학생들에게 쇠젓가락에서 시작되는 우리 전통 식문화의 우수성을 바르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며 “올바른 식사예절과 전통을 사랑하는 원남초 어린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