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보건소, 치매안심프로그램 ‘꾸지뽕학교’ 2학년 과정 운영

구지뽕학교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들이 야외활동 프로그램에 나서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구지뽕학교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들이 야외활동 프로그램에 나서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음성군보건소(소장 김홍범)는 지난 4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관내 보건진료소 3개소(상곡보건진료소, 주봉보건진료소, 관성보건진료소)에서 관내 어르신들 25명을 대상으로 치매안심프로그램 꾸지뽕학교를 운영한다.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치매진단 인구의 증가와 치매진단 위험군 증가로 지역사회 내에 있는 어르신들에게 지속적, 효과적이고 접근성이 용이한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 보건소는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지각성프로그램을 제공해 보자는 취지의 ‘꾸준히 지속적으로 인지능력이 뿅뿅 솟아나는 꾸지뽕학교’라는 명칭의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반응에 따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 2년째 실시된 이번 과정은 총 12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기제 운영방식으로 1년에 2학기로 운영되며 다각도 인지훈련 방식으로 학기별 소풍날 및 과목별 수업계획안을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다.

과목은 국어(읽기, 쓰기, 말하기, 기억하기), 수학(계산하기, 숫자알기), 미술(표현하기, 기억하기, 상상하기), 치매 愛 기억하기(기억력, 지남력, 문제해결력,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놀이(교구활동, 노래와 율동, 박수치기), 회상(떠올려서 말하기)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다.

김홍범 보건소장은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에게 과거 학창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며, 더욱 효과적인 치매 예방교육을 위해 계획됐다”며 “어르신들의 정신과 신체가 모두 건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